기획, 기업경영의 핵심 총무, 생산·판매 제외한 업무
상태바
기획, 기업경영의 핵심 총무, 생산·판매 제외한 업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기획·총무


기획, 기업경영의 핵심
총무, 생산·판매 제외한 업무 총괄


기획 업무는 기업 경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장·단기 경영계획 을 수립하고 투자예산이나 운영예산을 편성한다. 사업부문의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업무나 조정 및 평가를 하게 되고 경영환경 분석이나 관련정보 수집, 분석, 활용 등에 대한 업무를 담당한다. 또 기타 경영층의 보좌 업 무도 수행한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상경계열 전공자가 유리하기 때 문에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비즈니스에 대한 사전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경 제나 사회 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과 함께 재무나 회계에 대한 지식도 요구된다. 사업 기획에 필요한 조사와 분석 업무를 수행할 만한 전문지식 도 필수다. 거시적 안목이나 문제해결능력도 중요시된다.

기획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직무 수행을 통해 전략적 사고능력이나 거시 적 안목이 신장되고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관 련 직종이나 부서간 이동이 용이하나 특별한 자격요건이 필요한 부서로의 이동은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본인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성별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앞으로 신규사업 확산 추세를 감안할 때 기획전문 가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기획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경제동향이나 경영환경에 대한 분 석능력, 트렌드의 파악과 예측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또한 재무나 회계 지식의 습득이 중요하고 전략의 설정, 집행, 평가와 관련된 학습이 요구된 다.

총무 업무는 전 사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영자의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한 회사의 풍 토를 만들어가는 부서다.
총무 업무는 그 영역이 명료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회사에서 겉으로 드 러내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부서’, ‘모든 고충을 처리하는 곳’, 또는 ‘기타 잡무에 속하는 모든 일을 하는 부서’라는 인식이 강하다.

대기업에서는 서무, 인사, 교육, 노무, 회계 등으로 부서가 세분되지만 작 은 기업에서는 총무, 인사, 경리 업무를 한 사람이 맡는 경우도 있다. 넓 은 의미에서 총무란 그야말로 회사의 생산과 판매 부문을 제외한 모든 기 타 업무를 총괄한다고 볼 수 있다.

총무는 인재의 채용과 배치, 이동, 교육훈련, 평가 등의 업무를 담당한 다. 인적자원 관리는 기본적으로 경영방침에 기초를 두고 수행해 나간다. 또한 제품이나 상품을 제외한 회사의 전체 물자를 관리한다. 물품 관리 업 무는 단순한 사무관리 차원이 아니라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고 회사의 이익 을 극대화하는 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

작은 기업일 경우 자금관리 업 무도 총무가 담당한다. 최근에는 사람, 돈, 물자 외에 정보라는 경영요소 의 비중이 커져 비밀정보를 관리하고 규정을 정비하는 것 역시 총무의 업 무다. 총무는 회사의 각종 정보가 모이는 부서로서 이를 어떻게 다루고 관 리하느냐가 총무의 역량과 집결된다.


인터뷰 - (주)아이마켓코리아 전략소싱팀 이근우 주임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적합

B2B 전자상거래 회사인 (주)아이마켓코리아에서 기획 업무를 맡고 있는 이 근우 주임은 올해로 입사한 지 3년차다. 입사 후 1년간의 OJT 기간 중 순 환근무를 하고 난 뒤 기획 업무를 선택했다고.

이 주임은 “관리를 많이 하는 부서라 현업과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는 “밖에서 기획부서를 바라보는 시각의 딜레마는 ‘현업과 동떨 어진 이상적인 기획을 한다’는 것”이라며 “기획부서와 현업 간의 간격 을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주 업무는 의사결정자들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백 업하는 일이다. 구매관련 회사이므로 구매에 있어 현업을 이끌어 나갈 방 향이 필요하고, 어떻게 끌고 갈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 요하다. 이러한 데이터 관리를 통해 집계, 분석을 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방향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갑자기 이익률이 떨어져 원인 분석이 필요할 경우 데이터들을 집계해 의사결정이 가능할 정도의 결과가 나오면 이를 보고하게 된다.
또한 개인의 업무성과나 역량을 측정하는 지표들이 있는데 이를 인사부서 와 유기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고 있다.

“항상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고정된 일이 없고 항상 새로운 일을 만들어내야 하고,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봐야 되 며,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기획 업무는 법과 제도를 찾아보고, 다른 회사를 벤치마킹하는 등 자료를 많이 접해야 한다. 기획 부문에서 그런 일을 하지 않으면 그 회사는 혁신 을 할 수 없다. 혁신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사람 이 기획에 적합하다.

무역을 전공한 그는 학창시절 신문을 꼼꼼히 봤다고. “깊진 않지만 많은 분야에 대해 알고, 자료들을 자체적으로 DB화 한 것이 도움이 됐다”며 “정보 수집이나 검색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신문이 효과적이다”고 말 했다.

기획 업무는 고정된 업무가 아니라 항상 다양한 상황이 벌어지므로 상황판 단력, 사리분별력, 창조력, 분석력 등의 업무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어학연 수, 공모전 등 다양한 경험들을 꼭 해볼 것을 권했다.

“기획 업무는 늘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새로운 일을 접해야 합니다. 그 렇기 때문에 편한 것만 찾기보다는 많이 부딪혔으면 좋겠어요. 안정적인 것만 추구하다 보면 놓치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