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일련의 활동
상태바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일련의 활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2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마케팅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일련의 활동



마케팅 업무는 회사의 전반적인 마케팅과 영업전략에 연계된 마케팅 프로 그램 실시를 위해 광고, 판촉, 홍보, 전시회 등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계획 하고 실행한다.
또한 회사의 이미지를 좋게 부각시키기 위해 홍보관련 기관, 업체들과 전 략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찾는 단계에서부터 이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상품의 적절한 가치를 규명하고 가치와 어울리는 가격 을 책정한다. 판매라는 활동을 통해 유통시키며, 판매 후 고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확인해 이를 해결하는 판매 후 활동(품질 보증, 서비스, A/S 등) 을 모두 포함하는 영역이다. 즉,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치의 창 출, 교환과 관련한 일련의 활동이다.

편의상 이와 관련된 활동을 일정 범주로 나누는데 주로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로 구분한다. 이는 마케팅의 영역이 그만큼 넓다 는 것이고 그에 따라 실무에서 받아들여지는 개념도 각양각색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가장 많이 드러나는 부분이 광고, PR, 판매촉진, 이 벤트 등의 프로모션 활동이라 이를 마케팅이라고 인식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설계하고 시장에 출시하는 업무도 엄연히 마케팅에 포함된다.

그래서 시장 분석가, 상품 기획자, 연구 개발자, 신제품 테스트 업무 등 도 마케팅의 일부로 볼 수 있다. 유통점을 관리하거나 직접 세일즈를 담당 하는 영업부 담당자도 마케팅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을 마케터 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기업에 따라서는 영업부를 지원하는 성격이 강해서 협의의 프로모션, 즉 판매촉진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볼 수도 있다.

현대 기업에서는 기업이 시장이라는 이해 관계자와 상호 작용을 하는 일련 의 프로세스를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거의 모든 활동이 직·간 접적으로 마케팅과 관련을 맺고 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격증은 없고 관련분야 전공의 경우 업무에 도움이 된다. 비전문가로서 경험이 쌓이면 전문직종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마케팅의 제품에 따라 소비재를 다루는 경우에는 경험을 쌓으면 비전공자 도 잘 할 수 있으나 이공계열의 지식이 필요한 산업인 경우에 비전공자가 하기에 힘들 수도 있다. 경영학이나 관련 분야를 숙지하고 있을 경우 업 무 이해가 빠르며 제품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지 식이 필요하다.

인터뷰 - LG생활건강 브랜 드 액티베이팅팀 이만희 팀장

"기본적인 지식 갖추는 것이 실무에 많은 도움”

10년 경력의 LG생활건강 이만희 팀장은 마케팅리서치 업무부터 제품 마케 팅을 담당하는 브랜드 매니저를 거쳐 현재 브랜드 액티베이팅(Brand Activating)팀의 팀장으로 근무 중이다. 브랜드 액티베이팅팀은 마케팅에 필요한 제반 활동(기획, 광고, 리서치, 홍보 등)을 총괄 관리·진행하면서 개별 브랜드의 마케터들을 지원해주는 팀이다.

LG생활건강에 입사하기 전 마케팅 리서치 회사에서 약 2년간 일했던 이 팀 장은 단순 조사업무가 아니라 브랜드 및 마케팅활동과 관련되는 문제에 대 해 자료를 계통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해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마케 팅 플래닝 및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일을 수행했다.

대학 때 경영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이 팀장은 두 분 야 모두 현재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두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브랜드매니저(BM)와는 달리 브랜드 액티베이팅팀 특성상 전 브랜드를 관할하기 때문에 일이 많은 편입니다. 야근도 잦고요.” 오전 중에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기획 사무에 집중하 는 편이며, 오후에는 각 브랜드별 활동과 관련한 업무 미팅으로 하루를 보 낸다.

이 팀장은 마케터의 자질에 대해 능력과 태도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했 다.
능력면에서는 소비자 니즈를 발굴할 수 있는 감각, 컨셉을 구체화할 수 있 는 활용능력, 광고나 홍보 등의 툴을 통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 이션하고 빠른 업무 추진력과 함께 많은 정보를 조직적으로 체계화하여 정 리할 수 있는 통합적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태도면에서는 모든 활동에 리더십과 오너십을 가지고 접근하며,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인 사고방 식과 더불어 독창적인 크리에이터를 가진 사람이 훌륭한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경영 관련 다양한 서적과 사례 연구 등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 등의 기본적인 어학능력도 필 요하고요.”
평소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새로운 상품 아이디어나 개 선점에 대해 고민하는 태도도 필요하다. 인턴이나 공모전 등을 통해 전문 분야를 미리 경험해보고 전문성을 키우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팀장은 “마케팅 영역은 언제나 신선한 ‘brandnew’를 원한다”며 “하나하나 단계별로 배운다는 마음가짐과,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브랜드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임해 경력을 쌓아야 한 다”고 조언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