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능력 갖춘 비서에 대한 수요 늘어
상태바
다양한 능력 갖춘 비서에 대한 수요 늘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2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비서


다양한 능력 갖춘 비서에 대한 수요 늘어


외국기업의 경우 비서는 다양한 능력을 겸비하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요구하지만, 국내기업에서는 최근 많이 전문화되기는 했으나 외국기 업에 비해 비서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업무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 다.

비서는 스케줄 관리, 손님 응대, 회의, 출장 관리 등의 비서직 고유 업무 외에도 인사, 총무, 회계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영어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수다. 상공회의소가 실시하는 비 서자격증제도가 있는데 비서 채용 시 반드시 자격증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면접 시 유리하게 작용한다.

전체 대학졸업생 중에서 비서학 전공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작다보니 비서 학 전공자를 채용한 경험이 있는 회사는 꼭 다시 의뢰를 해서 전공자를 채 용하는 경우도 있다.
전문성이 없는 비서의 경우 연령 제한이 있으나 경력과 전문성이 뒷받침 될 경우 연령 제한이 없을 뿐만 아니라 30~40대의 경험이 많고 안정된 비 서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비서 업무는 어떤 분야로든 여성들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능 력이 있을 경우 쉽게 발탁되는 특징이 있다.
현실적으로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던 여성이 개인이나 가정 사정에 의해 그 만두었다가 재취업을 원할 경우 특정 분야를 제외하고는 재취업이 힘들지 만 비서직은 어학능력이나 경험이 있을 경우 재취업이 가능하다. 또 비서 직에서 경험을 쌓은 후 사내에서 인사, 총무 등의 부서로도 이동이 가능하 고 경력을 쌓은 후 다시 비서직으로 올 수도 있다.

또 다양한 분야의 창업도 가능하지만 회사나 상사에 따라 직무 내용이나 인식이 매우 다를 수 있는 단점도 있다. 비서직은 남녀평등이 완전히 실현 되기 전까지는 여성이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직종이라고 할 수 있 다. 여성의 특성을 살려 발전할 수 있는 직업으로 다양한 능력을 갖춘 비 서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전문 비서의 경우 어학능력은 필수이고 컴퓨터 실력, 비서로서의 기본적 인 자질이 요구된다. 전문성이 없는 비서는 연령이 낮을 경우 비서로서의 기본 자질, 컴퓨터 실력, 간단한 영어회화 실력 정도는 갖추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