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활용하기
상태바
여름방학 활용하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3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캠퍼스 Q&A - 여름방학 활용하 기


여름방학, 취업 준비의 좋은 기회


기다리던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다. 짧지 않은 긴 여름방학 동안 아르바이 트, 배낭여행, 인턴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 알찬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 다. 졸업을 앞둔 대학생에게는 이번 여름방학만큼 취업을 준비하기에 좋 은 기회도 없다. 대학생들의 여름방학 활용에 대해 코리아리크루트㈜ (www.recruit.co.kr 이정주 대표)는 방학 동안의 취업 준비인 만큼 지나 친 긴장이나 심리적 압박감은 오히려 경쟁력을 상실케 할 수 있으므로 심 리적인 여유를 가지고 자신이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방학 하면 우선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아르바이 트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대학생들이 방학 기간에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아마도 아르바이트 일 것이다. 예전에는 주로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 급여를 우선 조건으로 생각했다.그 러나 취업난이 심각해진 요즘에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분야를 아르바이트 선택 조건 가운데 가장 우선순위로 고려하고 있다.
실제 한 조사에서도 72%의 구직자가 ‘취업에 도움이 된다면 근로조건이 나 임금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아르바이트를 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신입 채용에서도 실무 경험이나 현장 경험을 갖 춘 구직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구직활동에 나서는 대학생들은 보다 분명한 목표를 갖고 아르바이트를 선택해야 한다.

취업에 특히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가 있다면?

취업에 도움이 되기 위한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무엇보다 희망하는 업종과 직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특히 몇 가지 분야는 아르바이 트 경험이 취업 시 비교적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먼저, 외식이나 유통분야로 진출하기 원하는 사람은 서빙이나 편의점, 판 매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는 것이 좋다. 외식업종이나 유통분야는 특히 정규 직 채용 시 해당 분야 경험자에게 우대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홍보분야를 희망하시는 사람은 홍보대행사나 기업홍보실 같은 분야에서 아 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홍보대행사에서는 능력에 따라 직 접 정직원으로 채용되거나, 추천에 의해 취업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컴퓨터 관련 직종이나 디자인 직종 또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채용 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 분야는 기본 지식보다는 실무 능력이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을 우선 채용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 외에도 기자 희망자는 인턴기자를, 리서치 관련 분야 희망자는 조사요 원 아르바이트를, 이벤트 분야 희망자는 행사 진행요원 등을 경험하는 것 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인턴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어떻 습니까?

최근 인턴십을 통해 신입직원을 채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턴십을 통해 직접 채용되지 않더라도 인턴십 경험은 채용 시 큰 이점으 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인턴사 원은 주로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정보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인턴십은 아르바이트와 비교할 때, 실제 기업에서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직 무를 경험한다는 점에서 취업에 더 유리하다. 이로 인해 인턴십의 경쟁률 도 상당히 높은 것이 현실이다.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또 다른 방학활동에는 무엇이 있습니 까?

아르바이트와 인턴십 외에도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도 추천한다.
공모전은 준비 과정부터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자신의 경력뿐 아니라, 입상할 경우 가산점을 받 는 것은 물론 취업 시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관심 있는 분야나 희망하는 분야의 공모 전을 알아보고, 목표로 하는 공모전을 결정해야 한다. 공모전에도 논문, 디자인, 광고 등 다양한 분야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신의 전공과 관련 있고,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 도전해야 한다. 주로 공모전은 개인보다도 팀 단위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관련 교수님의 도움을 통해 공모전에 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방학 동안 아르바이트 같은 활동 외에 취업을 위해 공부를 하 는 학생들도 많을 텐데요?

방학을 이용해서 그 동안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보충하려는 학생들도 많다. 아르바이트 같은 경험 역시 기본적인 학점이나 어학점수 등의 능력이 갖춰져 있어야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업을 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학기 중의 리듬을 깨지 않도록 학교 내에서 마련하는 특 강을 수강하는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방학 기간 중 학업 활동을 학원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는 학기가 계속 이어진다는 기분으로 꾸준 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