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지능 뛰어난 인재가 사회적 성공가능성 높다!
상태바
성공지능 뛰어난 인재가 사회적 성공가능성 높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3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인적성검사 가이드


성공지능 뛰어난 인재가 사회적 성공가능성 높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특징 및 조건

우리들은 흔히 사회적으로 성공하기를 무척 열망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 회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 여러 분야에서 성공한 사 람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대부분 선행을 많이 하고, 건강하고 생산적인 성격을 갖고 있고, 긍정적이고 밝은 성향을 보이며, 매사에 적극적인 자세 로 임한다는 점이다. 그러한 공통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 같 다.

첫째 조건은 자신이 무엇인가를 성취하겠다는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꿈과 목표 혹은 비전을 지닐 때 성공 가능성이 그 만큼 높아진다.
둘째 조건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좋은 우정을 쌓아가야 한다는 것이 다.
셋째 조건은 뛰어난 유머감각과 어느 정도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느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그 분야에 필요한 재능 혹 은 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조건은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일 수 있는 모양새, 즉 외모가 어느 정 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얼굴이 미남, 미녀이면 나쁠 게 없겠지 만, 중요한 것은 각자의 지위와 신분에 걸맞은 모양새를 갖추는 일이다.
다섯째 조건은 평소 합리적이고 현명한 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재치 혹은 지 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조건은 주어진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민첩하고 예민한 센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곱째 조건은 수없이 많은 좌절과 갈등 그리고 어려움을 참고 극복해 나 갈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덟째 조건은 마무리다. 일에는 항상 시작과 끝이 있게 마련인데, 성공하 기 위해서는 시작한 일에 대해 분명하고 깔끔하게 마무리를 짓는 것이 필 요하다.

나는 성공 조건을 어느 정도 갖고 있나?

□ 지시사항 : 다음 각 문항을 읽고 5개 응답 내용 중에서 자신을 가장 적 합하게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되는 응답 내용을 고르시오.

□ 채점방법 : 각 문항에 응답한 내용에 해당하는 숫자의 합계를 산출한 다.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그저 그렇다…3점
·대부분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

□ 진단·평가 문항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노력한다.
·현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행동한다.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창의적이다.
·생산성 있게 일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문제해결 능력이 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한다.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과 따뜻한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나무와 숲을 동시에 보는 통찰력이 있다.

·자신을 존중하며 남의 사상도 수용할 줄 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충동적 욕구에 빠지지 않는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자기를 받아들일 줄 안다.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준다.
·다른 사람들의 불평도 받아들인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자율적이며 주체성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볼 줄 안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책임의식이 강하다.
·정직하게 실천하고 변명하지 않는다.
·미래를 내다보고 행동한다.
·통일된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기억력이나 셈하는 능력이 좋다.

□ 결과해석 :
▷ 0~50점 : 성공 조건에 좀더 관심을 갖고 준비해 나가는 자세와 노력 이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하다.
▷ 51~70점 : 보통 수준의 성공 조건을 갖추고 있기에 성공적인 삶을 위 해서는 보통 사람보다 더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있다.
▷ 71점 이상 : 현재 다방면에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바람 직한 성공 조건을 갖추고 있다.

☞ 단, 이 해석기준은 표준화된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자료로만 활 용해야 한다.

‘당신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있습니까?’ 우리 삶의 목표이며 꿈은 ‘성공적인 삶’이라는 것에 이론을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성공이라는 개념과 기준은 사람에 따라 너무 다양하지만 그 동안 심리학계 에서는 어떤 유형의 사람이 인재이며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그 대표적인 이론 중의 하나가 지능(IQ) 이 뛰어난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 인지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개념이 지능이라는 IQ라고 할 때, 지능만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도 없을 것이다.

기존 지능이론의 한계

그러나 이러한 지능의 중요성에 비해 현재까지의 지능이론은 인간의 다양 한 지적능력을 포괄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IQ의 문제점을 정리해보면, 첫째, IQ점수는 인간의 정신능력 중에서 극히 일부분의 지적 능력만을 측정할 뿐 사회적이거나 정서적인 능력은 결코 측정할 수 없다. 둘째, IQ 자체가 부정확하며, 학교 공부와 성적 및 향후의 출세와 성공을 예측해 주는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한다. 셋째, IQ검사 도구 가운데 상당 수의 것들이 부정확하며, 교육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 히려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 고 있는 표준화 지능검사가 지금까지 학생들의 학습한 결과 즉 선행학습 에 대한 정태적인 측정만 하기 때문에 학습 잠재력에 대한 적절한 지표가 되지 못하며, 검사 결과는 단순한 분류의 기능만을 할 뿐 교육적으로 관련 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능이론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

이러한 비판과 함께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는데, 이것은 인간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설명해주는 포괄 적인 지능이론을 바탕으로 검사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스텐버그 (1997)는 학교의 우등생뿐만이 아니라 인생의 우등생을 찾아내는 방법으 로 성공지능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성공지능이란 분석 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들 사이의 균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강점 을 인식 및 활용하고, 약점을 개선 및 보완함으로써, 그리고 환경에 대한 적응, 또는 그것을 조형, 선택하여 사회문화적 맥락과 개인의 기준 내에 서, 성공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성공지능이론은 분석적 능력을 중심으로 측정해 산출된 지능 지수에 의존 적이었던 전통적인 지능이론과 지능검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지능의 개 념을 폭넓게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능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