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클리닉 - 진한 여운을 남기는 Drama처럼
상태바
자기소개서 클리닉 - 진한 여운을 남기는 Drama처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10.0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자기소개서 클리닉


Four Heart를 가슴에 품은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지원분야 - 무역


지원 동기 및 포부 : Four Heart를 가슴에 품은 인재가 되고 싶습니 다.
‘자연에의 감사’, ‘인류에의 애정’, ‘사회에의 봉사’, ‘문화에의 관심’이라는 목표를 통해 기업의 바탕을 사람에 두고 있는 귀사의 생각 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재에 대한 철학, 고집, 좀 더 나은 기술의 향상, 기업으로서의 의무 등 단순히 제조해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노력 모두가 사람을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러한 귀사의 목표를 통해 자기실현과 회사의 발전에 일익을 담 당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생활하는 동안 느낀 그들의 문화, 습관 등 사소한 모든 것을 바탕으로 무역 업무에 활용해 보 고 싶습니다.
사회로의 첫걸음을 귀사의 한국에서의 첫걸음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 런 만큼 많은 것들을 보고 듣고 느끼면서 겸손한 자세로 모든 업무에 임하 겠습니다.

학창생활 : 미래를 위한 준비의 시간
유년시절부터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이들의 모습을 동경하며 자라왔습니 다. 그들의 모습에 스스로를 투영시켜 보기도 하는 당찬 아이였습니다. 그 러한 동경의 첫걸음으로 대학에서 일어일문학을 전공했습니다. 또한 좀 더 나은 일본어 실력을 위해 일본 센다가야 일본어교육연구소에 1년6개월 동안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일본에서 공부하는 동안 이제껏 가지고 있 던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고정관념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제가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하며 무엇보다 약속한 것에 대해 정확히 지킬 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일본어학연수에서 얻은 것은 일본 어 실력 향상뿐만이 아니라 상대방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로 얼마든지 좋 은 유대관계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은 그동안의 제한된 사고방식에 변화를 주는 계기 가 됐습니다. 그 중 6개월간의 항운 회사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는 조직생활 에 대한 경험뿐만 아니라 이후 학과 공부를 하는 데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 습니다. 경영회계학을 복수전공해 2개의 학사를 취득했습니다. 주전공인 일문학과는 학문의 성격이 달라 힘든 부분도 없지 않았지만, 경영학을 통 해 어학이라는 한 분야에만 치우치지 않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눈을 돌 릴 줄 아는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생활신조 및 성격 : 매사에 최초와 두 번째는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있 다. 그러나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별 차이가 없다.
스스로의 능력으로 해결하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일들도 실제 부딪혀보면 그 동안의 두려움과 걱정이 쓸데없는 것이었음을 알게 됩니다. 발전은 이 러한 때 주저하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매사를 임하 고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 믿음을 중시하며, 고집이 세고 한번 결정한 것 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성격으로 때로는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이러한 점은 무엇인가를 시작하고자 할 때 적극성과 능동성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배경 : 수백 번의 말보다는 행동으로, 알려주기보다는 스스로 깨닫 도록
말로써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당장의 효과만 있을 뿐 진심으로 잘 못을 깨닫게 할 수는 없습니다.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꾸중하기에 앞서 당신들께 서 행동으로 보이셨으며, 잘못된 선택을 할 때도, 때로는 남보다 뒤처질 때도 당장의 도움보다 그 결과에서 배우도록 하셨습니다.





진한 여운을 남기는 Drama처럼!
지원분야 - 무역


자기소개서에 드라마의 여운을 입혀 봅시다! 서류심사를 기다리는 당신! 심사위원들에게 꼭 기억되어야 합니다! 당신 주위를 감싸고 있는 수백, 수 천 명의 ‘서류심사 오디션’ 경쟁자들 틈에서!

지원동기 및 포부
“Four Heart를 가슴에 품은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라는 말은 잘 알려진 표현입니다. 각각의 항목에 제목을 붙이는 체계성은 좋지만 잘 알려진 표 현이나 표절은 절대 금물입니다. 또한 지원회사의 4가지 경영이념을 모 두, 그것도 초반부에 나열하면 인사담당자들에게 처음부터 지루한 인상을 줍니다. 지원회사에 매력을 느꼈다면 그 이유를 현실적으로 꼭집어 말하 되 겸손함과 솔직함이 묻어난다면 읽는 사람에게 오히려 인간적인 매력이 나 동감을 유발하는 호소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명심하십시오! 기억되기 위해서는 ‘구체화’해야 합니다.

학창생활
학창시절은 누구에게나 미래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기 마련입니다. Drama (자기소개서)의 주인공은 당신입니다. 당신이 주인공인 드라마의 흡인력 있는 제목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본인이 제시한 3가지 내용, 즉, 일본 에서의 생활이나 항운 회사 아르바이트 경험 또는 복수전공에 대한 기억 들 중 가장 이야기하고 싶은 한두 가지 장면을 뽑아내어 주인공인 당신이 나 그 밖의 조연들의 성격과 대사, 성과를 허무맹랑한 과장만 피하셔서 멋 지게 설정, 재구성해 보세요. 그 작업 후, 본인이 부각시킨 성과와 지원업 무에서 발휘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을 연결해 설득적으로 마무리하세 요.

생활신조 및 성격
‘스스로의 능력으로 해결하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일들도 실제 부딪혀 보 면 그 동안의 두려움과 걱정이 쓸데없는 것이었음을 알게 됩니다.’에서 ‘알게 됩니다’ 식의 표현은 문장의 주체가 되는 이가 마치 지원자 본인 이 아니라 듣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가르침’으로 오해 받기 쉽습니다. ‘알게 되었습니다.’ 또는 ‘알았습니다.’ 식의 표현으로 수정해야 합니 다. 그리고 강조하고 싶은 자질인 ‘도전정신’과 ‘추진력’을 좀더 명확 히 표현해야 합니다. ‘도전’과 ‘추진’이라는 단어에서 풍기는 진취적 기상과 역동성처럼, 간결한 문장과 씩씩한 표현으로 바꿔야 그 단어와 성 격의 냄새가 원하는 만큼 진하고 세게 풍겨 나올 수 있습니다. ‘한국인 의 매운맛’이나 ‘구수한 입담’ 등의 표현이 누구에게나 기억되듯이, 자 신의 성격에 맛이나 향기 등의 개성 있는 오감을 입혀 봅시다.

[월간 리크루트 2005-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