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나 소개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작성해야
상태바
직접 만나 소개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작성해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12.0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이력서·자기소개서 준비하기 - 내용과 형식의 중요성


직접 만나 소개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작성해야


단시간에 많은 지원자들을 심사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게 정당하게 좋 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내용이 매우 중요하며,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읽 도록 만들기 위해 형식도 중요하다. 인터넷 접수나 이메일 접수 등으로 인 해 일괄적으로 변한 서류 양식은 예전보다 차별성이 줄어들어 더욱 그 내 용과 형식이 강조되고 있다.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선발되는 최근의 채용경향에 따라 입사지원서류 작성 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대부분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서류전형을 통 해 면접 대상자를 추려내기 때문에 입사지원서류는 인사담당자를 직접 만 나 자기 소개를 하는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정성껏 작성해야 한다.

이력서가 지원자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보 다 상세하게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내 용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형식이며, 무엇보다도 솔직하고 정확하게 작성하 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나의 입장이 아닌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써 야 한다.

단시간에 많은 지원자들을 심사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게 정당하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내용이 매우 중요하며,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읽도 록 만들기 위해 형식도 중요하다. 인터넷 접수나 이메일 접수 등으로 인 해 일괄적으로 변한 서류 양식은 예전보다 차별성이 줄어들어 더욱 그 내 용과 형식이 강조되고 있다.

내가 왜 서류전형에서 탈락했지? 

남들과 비교해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스펙(specification)을 갖추고 있음 에도 불구하고 서류전형을 통과하지 못했다면 여러 가지 생각해봐야 할 문 제점이 있다.

첫째가 불성실 기재다. 실수로 인해 오·탈자가 생겼거나 날짜, 수치, 한 문 등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다. 이런 경우 입사지원서류를 검토하지 않고 지원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며 꼼꼼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기 쉽다. 또 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서 빠진 항목이 있다거나 정해진 분량을 크게 벗 어났을 수도 있다.
인터넷의 발달과 컴퓨터의 일상화로 채팅용어의 사용이나, 무분별한 입사 지원으로 회사 이름을 잘못 표기하는 경우도 많다.

둘째는 기업이 어떤 가치를 두고 채용하느냐의 문제다. 예를 들어 작년 하 반기에는 신입이라 하더라도 영어 점수가 높은 사람들을 뽑았고, 올해 상 반기는 어학이나 전공보다도 경력이 있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채용해 신입 이지만 조기정착률을 높이겠다는 것 등이다. 회사마다 찾는 인재가 다르 기 때문에 내가 가진 조건과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가 잘 부합하는지를 살 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떡이 돼라

보기 좋은 떡이 반드시 먹기에도 좋은 것은 아니다. 형식만 반듯한 보기 좋은 서류라고 해서 내용이 결코 좋은 것은 아니며, 훌륭한 인재도 아니 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 버려지지 않기 위해서는 보기 좋은 그릇 에 담겨야 하듯이, 훌륭한 인재의 입사서류는 반드시 눈에 잘 들어오는 형 식을 갖춰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5-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