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직종가이드 - 항공정비사
상태바
항공사 직종가이드 - 항공정비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2.0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항공사 직종가이드 - 항공정비 사


항공기 안전 보장할 세심한 집중력과 높은 책임감 요구



항공기 정비행위는 항공기라는 기계구조물의 설계목적에 따라 승객과 화물 을 운송할 때 기계적, 구조적 성능을 허용한도 내로 유지 또는 개선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항공정비기술자는 정비기술관리자, 품질기술관리 자, 항공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 항공기관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비기술관리자/품질기술관리자(Maintenance Engineer)는 항공기 형식 및 항공기별 특성(Configuration)에 따라 수리·개조·정비에 대한 이력을 관 리하며, 제작사의 각종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정비프로그램 및 일 시적 점검 또는 개조 등의 수행 여부를 검토하고 입안한다. 품질기술관리 자(Quality Engineer)는 항공기의 감항성(안전하게 운항하는 성능)을 보증 하는 각종 서류적 근거, 절차적 적정성과 관련된 기준과 정책을 입안하 며, 항공기 운영(비행, 정비)과 관련된 데이터 분류 및 분석을 통해 항공 기 및 관련 시스템의 품질수준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항공정비사(ICAO Aircraft Maintenance Technician Type Ⅱ)는 항공기 서 비스 투입(Return To Service)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하 며, 항공공장정비사(ICAO Aircraft Maintenance Technician Type Ⅰ)는 항 공기의 기계보기, 전기전자보기 또는 구조부재의 수리, 개조, Overhaul 등 의 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정비에 종사하는 전문 기술 인력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 반 면, 교육 훈련이 잘 되고 정예화된 기술 인력의 확보는 매우 어려운 상황 에 있다. 항공정비 인력자원은 주로 대학에서 항공 기계·전자 관련 전공 을 마친 자, 군 정비 경력자, 항공 관련 전문학교 또는 항공사 정비직업훈 련원을 수료한 자, 미국·호주 등의 항공관련대학·정비학교를 수료한 자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교육수준과 영어능력이 점차 향상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자체 정비훈련원을 통하여 양성된 기술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자체 양성기간(2년)에 해당 항공사의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으로 사업량 추 세에 따라 탄력적으로 양성, 채용하는 추세이다.

항공기 정비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성별, 학과, 병역 등의 제한은 없으며, 열악한 외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 항공기 안전을 보장 할 세심한 집중력과 높은 책임감이 요구된다. 또한 정비는 한 명이 아니 라 각 분야 전문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수행하는 업무로서 조직친화 력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완벽한 정비수행에는 효율적 자원 관리, 정비 품질 체계 구축, 기술적 문제의 해결 능력 화보, 적절한 재고 관리 등 지원부서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항공정비는 모든 산업의 집합체”



인터뷰 / 아시아나항공 기체정비팀 정유석 과장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기체정비팀에서 기체수리를 담당하고 있다. 항공정비는 전기, 전자, 엔진 관련, 금속, 비금속 등 모든 산업의 집합체다. 항공기를 세분화하면 금속 재와 비금속 구조물로 나뉘는데 그 중 비금속 재질을 담당한다. 현재 비행 기 구조물은 12% 정도 비금속으로 돼 있는데 앞으로는 더 늘어날 것이다. 가벼우면서도 강해야 사람도 많이 태우고 연료절감도 되기 때문이다. 비금 속 재질은 신소재이고, 상당량 복합소재 비금속이 차지하기 때문에 공부 를 많이 해야 하는 분야다. 현재 비금속 분야에서만 15년 정도 일했다.

항공정비사가 된 계기는.
남들이 하는 것 말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었는데 그러던 중 항공 분 야가 눈에 들어왔다. 그런데 분야가 매우 많고, 교육을 받으면서도 ‘과 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 때 항공기계 분야를 전 공했는데 일단 무조건 공부를 열심히 했다.

항공정비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정직해야 된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는 법인데 혼자 감추려 하면 여러 사람이 고생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잘못된 것은 알려서 수정해야지 혼자 숨기면 위험하다. 안전을 우선으로 문제점을 잡아내기 위해 이중, 삼중으로 점검한다.

정비를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어떤 결함이 발생했을 때 회사에 최대한 손해가 가지 않게끔 시간 내에 맞 춰서 해결했을 때다. 반대로 큰 결함이 생겼는데 우리 손에서 해결하지 못 하고 항공기 제작사에서 정비해야 될 때는 안타깝다.

항공정비사가 되려는 구직자에게…
일단 목표가 정해지면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종 테스트를 받기 전까지 최대한 기량을 쌓아야 한다. 원하는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유혹도 있지만 그것을 이겨내지 못하면 이룰 수 없다. 자신의 적성에 맞 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