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략(2)
상태바
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략(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2.02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 략(2)


팀별 Road Map에 따라 인재 육성


정보화 사회가 성숙되어 가면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가 일반화되었 고, 이러한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는 원천 이 됐다. 기업에서 경쟁력은 인력의 수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 이 필요로 하는 정예요원, 즉 핵심인재가 얼마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최 근 우리 기업의 실태를 살펴보면 과거에 부르짖던 ‘충성도’가 퇴색해 많 은 인재들이 기업간을 오가는, 바로 인재 전쟁의 시대를 살고 있다.

LS전선이 추구하는 인재

LS전선은 국내 시장에서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적극 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글로벌 플레이어’, 즉 냉엄한 국제시장 에서 마음껏 자신의 열정을 불사를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어를 발굴하고 육성하고 있다.

LS전선이 추구하는 공통적인 인재상은 “열린 마음과 전문성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로서 정보화 시대에 개방적인 사고와 전문성을 갖추고 어 떤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인재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각 분야 별 LS전선에 적합한 인재로서(Right People) 영업분야는 진취적 사고와 글 로벌 감각으로 세계와 경쟁하는 인재, 생산분야는 빈틈없는 완전성과 생산 성 혁신을 통해 고객가치를 높이는 인재, 연구분야는 풍부한 창의력과 끊 임없는 자기계발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그리고 지원분야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목표달성을 선도하고 촉진하는 인재 를 확보하고 육성하고 있다.

LS전선의 인재 확보 전략

LS전선은 LG그룹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그룹으로 출범하면서 최고의 기업으 로 거듭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 세계로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새로운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인재가 절실 히 필요하다. 그래서 최고 경영진부터 솔선수범하여 세계 최고 기업이 되 려면 최고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철학을 가지고 세계 시 장을 다니며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고 있다. 이미 10년 전부터 베트남이나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활동해 왔고, 최근에는 러시아 시장 개척을 위하여 러시아를 직접 방문하여 현지에서 우수 인재를 직접 채용했다. 향후에는 동남아를 비롯한 인도 등 아시아 시장과 아프리카 시장까지 개척할 계획이 다.

LS전선 HR부서 미션 및 임무

이와 같이 CEO의 인사전략 실행을 지원하는 HR팀의 주요 미션은 크게 4가 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하 여 필요로 하는 역량을 확보하고 육성하는 역할, 즉 핵심인재를 발굴하여 채용하고 육성하는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며, 둘째는 확보된 인재들 이 높은 성과를 창출하도록 평가하고 보상하여 성과 창출을 촉진하는 기 능, 셋째는 조직은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하는 곳이므로 사람과 사람간의 조화뿐 아니라 사람과 일간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래서 효율적인 조 직설계와 운영시스템을 설계하는 기능이 있다.

마지막으로 세상만사가 모두 변하고 있다. 일도 변화하고 사람도 변한다. 그래서 변화에 맞추어 조직의 체질을 바꾸어 나가는 역할, 즉 사고의 혁 신, 조직문화의 혁신과 같은 변화관리 기능이 주요 업무이다.

LS전선의 채용전략과 시기

LS전선의 인사전략 방향에 따라 HR팀에서는 핵심인재 확보를 위하여 캠퍼 스 리크루팅과 홈페이지 중심의 공개 채용 중심에서 수시 채용하는 전략 을 병행하여 각 지역의 사업장에서 365일 우수인재 채용을 추진하고 있 다. 또한 채용 채널도 확대하여 각 학교뿐만 아니라 채용 전문 업체까지 동원하여 우수인재 발굴 시마다 채용이 추진된다.

그리고 공개채용은 각 대학을 중심으로 변함없이 4~5월과 10~11월 2차례 에 걸쳐 추진된다. 그리고 LS전선은 채용의 공통 요건으로 LS전선이 추구 하는 핵심가치인 호기심과 유연성(Openness), 지속적 혁신(Innovation), 합리적 도전(Logical Stretching), 원칙과 기본 준수(Integrity), 그리고 성과에 따른 보상(Fairness)을 중심으로 세부 진단 항목을 설정하여 적합 성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각 기능별 요건은 각 직무에 요구되는 지식, 스킬, 태도 요건을 정의 (Job Requirement)해 놓고 보유 수준을 파악해 최종 채용 여부를 판단한 다.

LS전선의 인재 육성

채용된 인재는 3단계의 내부 육성 트랙을 통하여 육성된다. 먼저 팀장 주 도로 팀 내에서 육성 로드맵에 따라 교육을 받고 일정 시점이 되면 직무 순환을 통하여 팀 내 업무를 두루 체험하고 학습하게 된다. 과장이 되면 서 사업가 육성 트랙과 전문가 육성 트랙으로 구분하여 운영하는데 본인 이 트랙을 선택하면서 트랙에 맞게 교육과 직무 순환이 이루어진다.

조직장이 되면 경영후계자 육성 트랙에 따라 육성되는데 각 트랙은 트랙 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공통 교 육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를 내재화하는 과정, 각 계층별로 조직관리에 필요 한 신임자 과정과 리더십 과정, 핵심인재 육성과정, 직무 교육으로는 각 기능별로 요구되는 공통 직무 과정과 전문 직무과정으로 구분되어 운영되 며, 글로벌 경영 시대에 맞게 외국어 과정과 외국대학과 연계한 교육 과정 이 운영된다.

LS전선은 새로이 출범한 LS그룹의 핵심 기업으로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 로운 사업 영역을 개척하면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인재가 모여서 훌륭한 회사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이 LS전선이며, LS전선 의 경영진 또한 훌륭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인재가 육성되는 기업, 회사와 개인의 비전이 실현되는 기업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LS 전선인은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전선에서 지금도 노력을 다하고 있 다.

[월간 리크루트 2005-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