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클리닉 - 총무직 지원의 자기소개서
상태바
자기소개서 클리닉 - 총무직 지원의 자기소개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2.0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자기소개서 클리닉


총무직 지원의 자기소개서


성장 과정 및 학창시절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 되라시던 아버지와 모든 일에 최선 을 다하는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시던 어머니 사이에서 첫째로 태어났습니 다.
넉넉하지 못한 환경에 부모님께 보탬이 되고자 아르바이트를 하여 사회생 활도 조금씩 경험하며, 생활비와 학비를 마련하였고, 빠듯한 일상에서도 학업에 소홀하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전공 학생으로 선발되어서 3 년 동안 장학금을 받았으며, 전공 대표 학생으로 전국영농학생대회에 참가 해 영농 프로젝트에서 3등을 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선생님께서도 학업 에 필요한 여러가지 일들을 믿고 맡기실 정도로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 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제가 처한 환경은 다른 친구에 비해서 조금 더 힘들고 어려웠지만 전 누구보다 행복했습니다. 저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최선을 다한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성격
앞에 나설 때와 뒤를 물러설 때 그리고 적극적일 때와 침착해야 할 때를 잘 알지만 조금 소극적인 성격이라 이를 바꾸기 위해 학창시절 과대표와 부학회장 등 리더 역할을 하면서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 려고 노력했습니다.
반면 한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에는 장점을 살려 묵묵히 자기 맡은 일을 꾸준히 하고, 다른 사람을 많이 배려하려고 노력합니다. 평소 친구들 이나 다른 사람의 고민이나 얘기를 많이 들어주고 조언해 주는 편이라 친 구들로부터 듬직하고 맏형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저의 이러한 면이 총무직으로 근무했을 때 큰 장점으로 작용하여 사원들 의 업무상 불편한 점이나 문제점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 이 되었습니다.

경력사항
98년 군 제대 후 2년간 LG유통에서 총무업무를 담당했는데 사회에 첫걸음 을 내디뎠을 때여서 많이 서툴렀지만 맡은 업무 하나하나를 제 것으로 만 들기 위해 선배들께 조언을 많이 구하고, 기초적인 업무 처리 노하우를 익 혔습니다.
2003년도 LG카드 강남 본부에서 총무 업무를 담당할 때는 근무 직원들의 업무 불편 사항을 파악하던 중 행방불명된 회원들을 찾는 것이 어렵다는 의견을 듣고 전국의 동사무소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이 문제를 해결해서 2003년도 상반기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었으며, 모범 근무사례로 선정되어 전국 지점에 게시되기도 했습니다. 직접 발로 뛰면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 로 접근한 덕분에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총무 업무는 크게 드러나지 않지만 모든 구조의 뼈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 다. 각종 행정지원 및 경영 보조업무, 각 부서와 업무 협조를 통해서 좀 더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 점이 회사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입사를 한다면 첫째, 성실함과 근면성으로 근무하겠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근무하며 선배들의 조언을 참조하여 항상 신입사원 같 은 마음으로 자만하지 않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
둘째, 현생현사(現生現死)의 정신으로 근무할 것입니다.
셋째, 모든 일들을 내 일처럼, 우리 가족의 일처럼 생각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누구보다도 업무에 자부심을 가지고 모든 직원이 제 웃음을 보며 즐거워할 수 있도록 나 자신이 먼저 웃으면서 일할 것입니다.





살아남기 위한 전략 1 절대로 지루한 인상을 주지 말 것!
전략 2 내용과 어휘를 최대한 구체화할 것!


당신이 인사담당자라고 가정했을 때, 방금 전까지 본 비슷비슷하고 추상적 인 어휘가 눈에 잔뜩 들어오는 또 하나의 자기소개서가 손에 쥐어져 있다 면, 어떻게 하고 싶겠습니까?

물론, 이력서에서 객관적, 수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스펙이 구직자의 자 질을 최우선적으로 증명하지만, 이력서에서는 볼 수 없고 그래서 더욱 기 대가 되는 부분을 자기소개서에서 확실히 매력적으로 채워주어야 합니 다.

우희조 님의 자기소개서를 클리닉해보겠습니다.
성장과정, 학창시절, 성격에서 ‘넉넉하지 못한 형편’, ‘배려’, ‘최 선’, ‘믿음감’은 99%의 자기소개서에서 등장하는 어휘들입니다. 또한 이런 긍정적이고 추상적인 느낌의 어휘들로 가득한 내용은 인사담당자가 읽다가 어느새 다른 생각이나 한눈을 팔기 십상입니다. 긍정적인 의미의 어휘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자신의 매력이 강하게 기억될 수 없습니 다.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을 최대한 축소화해, 배려심이면 배려심, 성실함 이면 성실함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정하여 흥미 있는 에피소드 한 가지를 쓰십시오.

경력사항의 첫 문장에서 눈길을 고정시켜야 함을 명심하십시오. 경력사항 첫 문장을 읽으려는 인사담당자들은 우희조 님의 직무성과와 그 자질을 가 늠하길 기대합니다. 그런데 첫 문장에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성과의 내용 도 없고, 모호한 ‘성실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과 감히 이 내용을 삭제하고 한참 뒤에 나오는 LG카드 강남 본부에서 총무 업 무를 담당하면서 겪은 에피소드와 2003년도 상반기 우수사원으로 선정, 모 범 근무사례로 선정되어 전국 지점에 게시되었던 성과를 확실히 부각시키 고 강조하는 것이 훨씬 호소력이 있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서 ‘성실함’, ‘근면성’, ‘능동적’, ‘적 극적’이라는 말은 지원자들 누구나 하는 지루한 표현입니다. 더구나 경력 직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만큼 구체화해야 하는 항목 도 없습니다. 본인의 경력에서 축적한 실무적 자질과 시행착오를 통해 얻 은 노하우와 안목 등을 다시 한번 간단히 소개하고, 그런 이유로 지원분야 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확실하고도 자세한 약속을 써야 합 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5-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