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지원프로그램이란?
상태바
전직지원프로그램이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3.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경력관리 케이스


전직지원프로그램이란?



전직지원프로그램은 제2차 세계대전 참전 군인들이 종전 후 사회로 귀환하 기 위해 구직상담을 해 주던 것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미국의 노동시 장 상황상 산업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종업원의 대량해고가 발생하자 기업 이 해고하는 종업원들에게 퇴직관리 차원에서 전직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데서 유래되었다. 국내에 도입된 전직지원프로그램의 역사는 1998년 IMF 위기 직후, DBM Korea의 외국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국내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역사는 8년 남짓 된다. 미국이 40여년, 일본이 이미 20년 역사를 넘기고 있다고 할 때, 아직 국내 의 전직지원 프로그램은 성장 초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심리적 안정과 실질적 전직 준비

노동부에서는 전직지원프로그램을 “사업주의 지원 하에 경영상의 이유로 퇴직하는 근로자가 신속하게 재취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 그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자면 기업이 회사를 떠나는 종업원들에게 여러 가지 의 물질적, 비물질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실직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새 직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자면, 종업원이 회사와 고용관계를 청산하는 데 있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동시에, 직원의 퇴직관리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 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기업 인적자원 관리를 좀 더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좁은 의미에서는 전직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기업 인사제도상의 근로복지 차원으로 진행되는 퇴 직관리 시스템이다.

퇴직자의 전직을 지원해주는 단계부터 서비스가 진행되는 경우와 인력감축 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전직지원업체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향후 언급되는 전직지원프로그램은 전직을 지원하는 서비스 가 주요 내용이다.

전직지원프로그램은 시설(facility), 정보(information), 컨설팅 (consulting) 3가지 서비스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퇴직자가 퇴직 후 최초 로 경험하게 되는 상실감은 출근할 장소를 잃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퇴직 전 근무하던 사무환경에 준하는 환경(인터넷, 컴퓨터, 전화, 팩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전직을 준비하는 동안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실질적인 전 직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효율적인 전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취 업 희망자에게 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창업 희망자에게는 최근 트렌드와 아 이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 전직기간 동안 사회의 다양한 분야를 경험 하도록 하기 위해 재테크, 건강관리, 시간관리, 시사관련 정보 등을 제공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컨설팅은 그룹교육 프로그램과 상담이 공동으로 진행된다. 그 룹교육은 퇴직자들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한 후 진행되며 컨설턴트와의 1:1 상담은 경력전환에 필요한 모든 지원요소와 전문적인 견해를 제공받으 며, 검증된 전문 경력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개인의 핵심역량과 선호도, 경 력목표별로 요구를 철저히 파악해 퇴직자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 면서 진행한다.

퇴직관리 모델 찾기 위한 다양한 시도

전직지원프로그램의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진단단계, 준비단계, 그리고 실행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진단단계에서는 개인의 핵심역량, 심리, 적성, 가치관, 경력배경 및 요구 분석을 진단하여 자신의 장·단기적 경력목표를 설정한다.

준비단계는 진단단계에서 설정된 경력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 이다. 즉 재취직 희망자에 대해서는 이력서 작성, 자기 마케팅 전략, 자기 표현 전략, 네트워킹을 활용한 구인기업 탐색, 분석 목표기업별 맞춤 인터 뷰 전략 수립, 모의 연습이 실시된다. 창업희망자에 대해서는 창업적성검 사와 아이템 적성검사, 창업 경로 및 업종선정 전략, 상권 및 시장분석, 조직 및 운영전략, 재무전략, 마케팅전략, 상품수급계약 및 사업자 등록 등의 프로그램이 담당 컨설턴트와 1대 1로 진행된다.

마지막 실행단계는 재취직 희망자에게는 구인기업의 제안을 분석하고, 구 인기업에 맞는 맞춤식 인터뷰 연습 등이 이루어져 실제로 재취직에 성공하 도록 하는 단계이다. 창업 희망자들에게는 창업에 필요한 사업계획서를 실 제로 작성해보며 창업에 이르도록 하는 단계이다. 일자리 개발은 인터넷 을 통해 채용정보를 검색하는 온라인 검색, 개별기업과 네트워크를 형성하 고 목표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 고객 프로파일을 보내는 고객 마케팅 등 을 통한 감춰진 일자리 발굴, 전직지원프로그램 회사의 국내 주요 서치펌 과 아웃소싱업체와의 업무제휴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자리 개발은 비 단 국내 일자리뿐 아니라 해외 일자리 개발도 포함된다.

모든 새로운 개념이나 산업은 그 나라의 문화나 전반적 산업 구조 등에 따 라서 환경에 맞게 형성, 발전, 정착한다고 할 때, 국내의 전직지원 프로그 램도 서서히 그 모습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보다 노 동환경이 유연한 외국의 경우도 자국의 기업구조와 노동환경에 적합한 퇴 직관리 모델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 중 전직지원프로그램이 기업과 퇴직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제도로서 자리를 잡았다.

이는 노동환경이 유연하지 않은 상황에서 IMF 시대 이후 구조조정과 인력 감축의 변화를 겪고 있는 국내 기업에게 퇴직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퇴 직자를 위한 실질적인 전직지원프로그램 도입이 매우 중요한 사안임을 입 증해준다.

[월간 리크루트 2006-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