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 교사와 학원 강사, 실질적 채용 많이 이뤄져
상태바
학습지 교사와 학원 강사, 실질적 채용 많이 이뤄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3.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학습지 교사와 학원 강사,
실질적 채용 많이 이뤄져

올해 10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8월과 올해 2월 대학 졸업생 10명 가운데 1명은 학원 강사 로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졸업생들이 구한 직업을 분야별로 보면 일반 행정사무원이 7.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문리·어학계 학원 강사 (7.1%), 마케팅 사무원(3.4%), 예능계 학원 강사(3.1%)의 순으로 나타났 다.

이렇듯 학원 강사는 대졸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분야이며, 학습 지 교사는 주부 재취업 등을 감안할 때 청년 실업과 연관은 적지만 전체 채용에서는 가장 큰 채용시장이라 할 수 있다.

학원 수나 학원 강사 수, 학습지 업체나 학습지 교사 수 등의 정확한 통계 자료는 알 수 없다. 워낙 군소업체들이 난립해 있는 상황이라 전국적으로 는 그 숫자가 어마어마하다.

현재 학습지 업체는 약 100여개로 추산되며, 학습지 교사 수는 약 10만 명, 이들이 관리하는 회원은 약 800만명으로 추정된다. 한 해 채용은 약 2 만명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학원 강사의 경우 작년도 학원 강사 채용전문 사이트인 훈장마을 회원 중 1만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성별분포를 보면 구직자의 성별은 여자가 60% 정도를 차지했으며, 앞으로 그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학력별 분포에 따르면 4년제 대학졸업 이상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78%를 차지했는데, 학원 강사 조건의 완화로 2년제 대학졸업자의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력별 분포를 보면 경력이 66%로 신입으로 학 원 강사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보다 이직을 준비하는 학원 강사의 수가 2 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구직활동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학원 강사의 특성상 학기가 바뀌거나 중간고사 또는 기말고사가 끝난 후 이동이 많고 학원의 채용도 늘어나는 이 시기이므로 이에 대비하는 것이 취업의 확률이 높다.

학원 강사를 생각한다면 본인의 적성을 생각해 봐야 한다. 학원교육도 공 교육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본인이 교육에 대한 열의가 있는지 잘 판단해 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