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스코(주)-철저한 현지화와 서비스로 빠르게 성..
상태바
삼성테스코(주)-철저한 현지화와 서비스로 빠르게 성..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 삼성테스 코(주)


철저한 현지화와 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하다



■ 삼성테스코(주)

삼성테스코는 매장 고급화, 가격인하 정책, 동종업계 최저구매 금액으로 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한 패밀리카드 서비스, 유통업계 최초의 소매금 융 상품 등을 파격적으로 적용하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삼성 테스코는 지난 1999년 5월 영국 최고의 다국적 할인점인 테스코(TESCO)와 삼성물산이 합작 설립한 유통회사이다. 1997년 9월 대구에 홈플러스 1호점 을 오픈한 이후 현재 전국적으로 대형 할인점 홈플러스 점포 42개와 슈퍼 마켓인 홈플러스 수퍼익스프레스 19개를 운영 중이며 고객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점포, 종업원이 가장 일하고 싶은 점포,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되 는 점포를 경영이념으로, 전국에서 최고의 매출액을 자랑하는 할인점으로 성장해 왔다.

토종 기업이 강세를 보이는 국내 할인점업계에서 후발주자로 시작해 창립 3년 만인 지난 2002년 이후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는 홈플러스. 이러한 빠 른 성장세는 강력한 현지화 경영을 바탕으로 한 모든 출점지역에서 ‘일번 점’을 차지한다는 공격적인 일번점 전략의 성공으로 해석될 수 있다. 철 저한 ‘현지화 경영’을 위해 선진유통시스템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면 서도 상품 및 서비스, 대고객 정책 등은 한국 정서에 알맞은 로컬 프랙티 스를 적용함으로써 이상적인 글로컬(Glocal)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고객조사는 물론 한국인 사장과 한국인 점장 등 당시 외국 계 유통기업들과는 정반대의 현지화 인력으로 ‘고객의회’라는 기치를 내 세우며 한국고객이 좋아하고 한국고객이 원하는 것을 추구해 오고 있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 은 매장 고급화, 가격인하 정책, 동종업계 최저구매 금액으로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한 패밀리카드 서비스, 유통업계 최초의 소매금융 상품 등을 파격적으로 적용하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해당지역의 주 민이 홈플러스 매장을 생활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을 입점시켜 출점하는 등 지역마다 상권의 1등 점포로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 다.

이러한 실천이 결실을 이루어 이승한 사장은 유통업계 CEO로는 처음으로 하버드대학 비즈니스스쿨 강단에 섰다고 한다. 세계 최대 유통기업인 월마 트의 나라 미국에서, 그리고 세계적인 기업경영 전략의 산실인 하버드 비 즈니스스쿨에서의 강연은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펼치고 있는 우 리 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지난 99년 영국 테스코와 합작한 이래 최단기간에 업계 2위로 성장한 삼 성테스코 홈플러스는 지난 해 총 40개점을 구축한 이후, 지난 1월 5일 서 귀포점을 시작으로 2006년 총 16개점을 추가 출점, 연내 56개점을 구축할 예정이다. 매출 또한 2005년 4조6,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는 6조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 수퍼익스프레스도 서 울과 수도권을 포함해 32개 매장을 추가 출점, 지난해 18개였던 점포를 올 해는 5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이를 위해 매출신성장, 역량신성장, 브랜드가치신 성장 등 세 가지 2006년 경영방침을 정하고 회사의 성장 드라이브를 지속 하겠다고 밝혔다.



기본적인 영어실력과 패기는 필수



■ 인터뷰 - 삼성테스코 인력개발팀 심학보 과장

삼성테스코의 인력 채용은 크게 공개 채용과 수시 채용으로 나뉘는데 그 중 공개 채용은 대졸 신입을 중심으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5월과 11월경에 공고를 내며 크게 영업과 지원 부서로 구분된 다. 또한 지난해부터 모집 형태를 인턴십으로 진행해 현장(점포) OJT를 통 한 근무적합성 및 인재상에 맞는 인력을 선발하고 있다.

1차 서류전형에서는 기본적으로 학점, 어학점수, 자기소개서를 검토한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지원자의 열정과 패기를 가장 중점적으로 검토하며 출 신 학교와 학과 제한은 거의 없지만 외국계 회사인 만큼 영어는 기본으로 준비해야 한다.

2차 면접은 대졸 신입의 경우 크게 3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개별인성면 접으로 기본인성을 알아보는 단계이다. 면접위원은 임원이며 보통 후보자 4인 1조로 구성되어 조당 40분씩 진행된다. 2단계는 집단토론면접으로 면 접위원은 본사 팀장 또는 점포의 점장이며, 면접후보자의 경우 8인 1조로 구성되어 조당 40분씩 진행된다. 주요 포인트는 논리성과 창의성을 알아보 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 3단계는 영어능력평가로 면접위원은 당사 영어강사가 진행하며 면접후보자 1명당 15분씩 1:1 Speaking Test 및 약 20명씩 집단 Writing Test를 진행한다. 이는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 며 추후 배치 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면접에 대한 평가는 1단계 면접인 개별인성면접과 2단계 면접인 집단토론 면접의 점수를 평균해 합격유무를 결정한다.

삼성테스코는 입사 이후에도 기본적으로 겸손하며 지속적인 학습능력과 세 계정세의 흐름을 읽는 감각을 기를 수 있는 ‘전문인’을 선호한다. 열린 마음과 적극적 사고, 사람에 관한 애정과 리더십을 지닌 구직자들의 도전 을 기다리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