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필립스전자 -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토로 생활..
상태바
(주)필립스전자 -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토로 생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 (주)필립 스전자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토로
생활 곳곳에 이바지한다



■ (주)필립스전자

필립스는 1963년 세계 최초로 아날로그 콤팩트 카세트를 발명한 것을 시작 으로 1982년에는 콤팩트디스크를, 그 후 5년 만에 콤팩트디스크 기술을 비 디오에 적용시켜 선명한 음향과 화질의 배합을 가능케 한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LDP)를 탄생시키며 지금의 자리에 우뚝 섰다. 세계 전자산업 발 전을 주도하는 필립스의 첨단 기술력의 비법은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연구 개발 투자라 할 수 있다. 현재 약 10만 개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연간 매출액의 10%에 가까운 연구개발 비용을 과학 기술자들과 연구 소를 지원하는 데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다우존스 지속가 능성 평가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서 세계 최우수 지속가능성 기업에 선정된 바 있는 필립스는 환경과 제품에 관한 책임분야 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필립스는 가전 사업부, 소형가전 사업부, 조명 사업부, 반도체 사업부, 의 료장비 사업부의 총 5개 사업부로 나뉘어 있어 TV 및 디스플레이, 무선 통 신 시스템, 음성 인식, 비디오 데이터 압축, 스토리지, 광 디스크 제품에 활용되는 디지털 기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혁신의 기반을 이루는 반도체 기술 등의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 포춘지 선정 세계 상위 10대 전자업체에 포함되어 있으며 가전 및 소형가전에서 보안 시스템, 반 도체에 이르기까지 약 60여 종의 사업 부문에서 활발한 비즈니스를 전개하 고 있는 것은 이러한 발전체계가 필립스를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다.

주목할 만한 것은 필립스의 새로운 브랜드 포지셔닝 캠페인인 ‘센스 앤 심플리시티(Sense and Simplicity)’이다. ‘단순성(Simplicity)’의 개념 을 중심으로 선포된 필립스의 이 새로운 캠페인은 필립스가 새롭게 정립 한 헬스케어, 라이프스타일, 테크놀로지 분야의 전반적인 시너지를 높임으 로써, 최종 소비자가 간편하게 체험하도록 공통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향후 필립스의 모든 사업영역에서 의사결정의 준거가 될 ‘센 스 앤 심플리시티’는 ‘인간을 배려하는 디자인(designed around you)’, ‘간편한 체험(easy to experience)’, ‘최첨단(advanced)’ 등 3가지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스 앤 심플리시티’의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제품으로 미국에서 판매중 인 가정용 심장박동소생기 하트스타트(HeartStart)를 들 수 있다. 이는 전 문의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어느 곳에서도 간편하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차세대 휴대형 심장박동소생기로, 실제로 약 80%에 이르는 급성 심장마비가 가정에서 발생되며 이때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5분 이내에 (의료진의 도착시간은 평균 6~9분 소요) 심장박동소생기로 쇼크를 가해야 한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가가기 힘든 개념의 전자제품 개발에 서 벗어나 단순함과 감각으로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려는 필립스, 앞으로는 어떤 발전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해 본다.



반도체, 하이테크 업종에서 주로 채용 이루어져



■ 인터뷰 - (주)필립스전자 인사부 김한수 과장

필립스의 채용은 주로 수시 위주로 진행되며 신입보다는 3~5년 정도의 경 력 위주로 진행된다. 회사 내부에서 결원이 생기거나 새로운 자리가 생겼 을 경우에 충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결원의 포지션에 신입이 적합한 경우 신입을, 경력이 적합한 경우 경력자를 모집한다. 올해의 필요인력으 로는 약 50여명을 예상 중이다. 최근에는 반도체나 하이테크 쪽에서 주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시로 특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심사 과정은 때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담당부서의 실무자와 인사담당자를 면접관으로 1차의 면접을 실시한다. 필 요한 각종 항목에 관하여 체계적인 단계로 정리되어 있는 인터뷰 시트에 체크하는 것으로 평가를 내린다. 특히 영어는 토익이나 텝스의 점수 등에 연연하기보다는 영어면접 위주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직무 내에서 이메 일 등은 영어로 작성되는 등 영어의 사용률이 높기 때문에 실용적인 영어 는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필립스의 인재상은 경영철학인 4D로 설명할 수 있다. Delight Customer (고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 Deliver on Commitments(주어진 일에 책임을 다하는 인재), Develop People(자기계발에 힘써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Depend on Each other(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인재)이다. 이와 더불어 어려움을 극복하고 창 의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