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휴렛팩커드-누구보다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까이
상태바
한국휴렛팩커드-누구보다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까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 한국휴렛 팩커드


누구보다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까이



■ 한국휴렛팩커드

글로벌 세계 선두 기업 HP는 IT 인프라, 퍼스널 컴퓨팅 및 액세스 장치, 글로벌 서비스, 이미징 프린팅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과, 일반 소비자는 물 론 기업에 필요한 제품,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P는 스탠퍼드 대학 동기인 빌 휴렛과 데이브 팩커드가 1939년 설립했으 며 2002년 5월, 휴렛 팩커드와 컴팩 컴퓨터가 합병해 전 세계 178개 국가 에서 약 15만 명의 임직원이 재직 중이다. 한국 HP는 1984년 자본금 81억 원으로 휴렛팩커드(55%)와 삼성전자(45%)의 합작으로 설립됐으며, 1998년 HP가 삼성전자 지분을 인수해 현재 100% HP 지분으로 되어 있다. 현재는 세 개의 핵심 그룹으로 구분되어 전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테크놀로지 솔루션 그룹(TSG)은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다루며, 엔터프라이즈와 공공 부문 그리고 중소기업 (SMB) 고객들을 위해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와 스마트 오피스가 제안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HP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개인 PC부터 기업용 서버에 이르기까지 IT 환경 구축에 필요한 전 제품을 갖추고, 서비스와 컨설팅에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IT 인프라를 구 축하고 있다. 또한 한국HP는 PC, 노트북, 서버 등 전 분야에서 1위 또는 2 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고객 만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하 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능률협회 주최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 고객서비스혁 신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2006년은 HP의 서비스 강화를 위해 국내 SI업체 인수를 지속적으로 모색 할 계획이며, 시장에 새롭게 소개되어 부각되고 있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비즈니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RFID는 정부가 시범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06년 시장에서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HP는 유통부문에서 하드웨어, 미들웨어, 컨설팅 등 RFID 구현을 위 한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업의 비용절감을 위해 HP는 TPM(Total Printing Management) 사업을 시작했다. 프린터, 팩스, 스 캐너, 복사 등 HP 네트워크 프린터로 묶어 턴키 계약으로 진행되며, 기업 은 사용량에 따라 돈을 지불하게 된다. PC부문에서는 보안과 유지보수에 강점이 있는 블레이드 PC를 출시할 계획이며, 2006년에는 테블릿 PC의 성 장을 기대하고 있다. 서버는 2006년초 몬테시토 출시에 따른 유닉스 서버 의 매출 신장과 온라인, 포털, 대형 데이터센터 부문에서 블레이드 서버 매출과 SMB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OS 측면에서는 리눅스 서버 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5년에는 서버 매출의 20%였으 나 2006년은 30%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국내 업체로부터의 본사의 컴퓨터 부품 구매를 통한 국내 수출 기여 를 보면 2005년은 2004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2006년은 약 50억 달러를 예 상하고 있다. 수출품목으로는 PC 모니터, TFT-LCD, D램, 마스크 롬 등 반 도체, PCB, CD롬, HDD 등의 저장장치, 전자 완제품이나 부품 등이 있 다.

양질의 서비스와 의심할 수 없는 기술로 2006년에도 세계적인 기업이라는 명성에 걸맞은 한국HP로 더욱더 크게 성장할 예정이다.



수시 채용 위주, 홈페이지를 꼼꼼히 체크할 것


■ 한국HP의 채용 전형 및 인재상

한국HP는 일반적으로 상시 수시 채용으로 신규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2006 년에도 수시 채용으로 상반기에 수십 명의 인력을 모집할 예정이다. 한국 HP가 보는 우수인재에 대한 기준은 △일에 대한 의욕·열정 △서로간의 신 뢰 △변화에 도전적인 사람 △빠른 의사결정 △협력이다.

전형 방법은 경력사원과 신입사원 모두 같은 프로세스를 거친다. 먼저 서 류심사 후 어학능력 검증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과하면 1, 2차 면접을 거 치고 최종적으로 신체검사까지 마치면 채용이 결정된다. 서류심사가 끝나 면 필기시험 절차가 있는데 이 시험은 일종의 적성검사와 TOEIC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적성검사는 성격, 신뢰도, 능력 등을 시험하는 것으로 시험문 제는 외부 채용전문 기관에서 공급 받는다. 면접은 1차 면접은 하이어링 매니저(Hiring Manager)가, 그리고 2차 면접은 사업본부의 매니저와 인사 부의 매니저가 담당한다.

경력직은 HP 채용 사이트와 각종 취업 사이트, 그리고 사내의 사원 추천 과 서치펌 등을 통해 입사할 수 있다. 이때 인성, 태도, 자질은 기본이고 업무와 관련된 전문성이 필수적인 요소다. 그 외에 이전에 다니던 회사와 이직 사유, 면접을 통해 나타나는 그 사람의 인상 및 분위기 등이 채용에 영향을 준다.

또한 어떤 부서에서든지 인력 충원이 필요하면 외부에 공고를 내기 전에 내부 직원에게 먼저 공고를 하고 인터뷰의 기회를 주는 것이 한국HP의 채 용원칙 중 하나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