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략(5) - 해외 인력
상태바
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략(5) - 해외 인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LS전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 략(5) - 해외 인력 채용 육성


기업의 Globalization은
곧 인재의 Globalization!



최근 도심을 나가보면 쉽게 미국인, 유럽인, 동남아 아시아인과 같이 여 러 국가에서 온 외국인들을 볼 수 있다. 심지어 학교에 가도 많은 외국인 학생을 볼 수 있다. 또한 신문이나 매스컴을 통하여 보고 듣는 것이 ‘FTA’라는 단어다. 그리고 거리마다 ‘OOFTA’를 반대한다는 시위대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시장이 외국기업에 그만큼 개방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 낸다. 그리고 도심의 거리를 지날 때마다 외국상표들이 즐비하게 진열되 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로 우리가 서있는 그 곳에서 국내 제품이 외 국 제품과 경쟁을 하고 있고, 외국 제품으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다. 면밀 히 분석해 보면 우리 시장이 그만큼 줄어들고 있고, 국제 시장은 갖가지 방법으로 보호 장벽을 치고 있는 현상이다. 또한 외국에 나가서도 우리나 라 국민들을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많은 수의 한국 인들이 여러 대륙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단순하게 보면 국내 노동 시장보 다 외국 노동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 다.

기업도 동일한 시각으로 볼 수 있다. 국내 시장이 개방되면서 보호 장벽 이 허물어지고 있고, 각 국가마다 보호 장벽을 높이는 국제 거래 질서 속 에서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기업의 생존전략은 단순하다. 즉,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 요소를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으로 그 영 역을 넓혀 나가는 것이다.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보호 장벽이 없는 시장은 당연히 우선적으로 개발하 고, 장벽이 있으면 FTA와 같이 계약을 하거나 현지 법인을 세워서 시장 을 개척해야 할 것이다. 마치 칭기즈칸이 대제국을 구축하듯이 세계로 끊 임없이 진출하는 것만이 국내 기업이 생존하는 전략이다.

기업의 생존전략 중 하나인 해외 진출은 기업 규모나 제품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수출을 통하여 진출하는 방법, 계약에 의해 진출하는 방법, 그리 고 직접 현지 투자를 통해서 진출하는 방법이 있다. 수출을 통하여 해외 로 진출하는 방법에도 상사 기능이 있는 다른 회사를 통하여 간접 수출하 는 방법과 각 기업이 직접 수출하는 방법이 있다.

계약에 의한 해외 진출 방법에는 라이선스 계약, 프랜차이즈 계약, 생산/ 판매/기술 계약을 통하여 진출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해외 투자를 통하 여 진출하는 방법에도 M&A 방식, 합작 투자 방식, 직접 투자 방식 등이 있 다.

인재 확보, 육성이 중요

LS전선의 경우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해외 진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중 동지역이나 유럽 지역과 같이 아직 시장 형성이 미흡한 지역에는 직간접 수출을 통하여 진출하고 있고, 잠재 시장이 크거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싱 가포르, 일본 등 동남아 일부 지역, 러시아 등 유럽, 이스라엘과 같은 중 동 지역과 같은 곳에는 해외 지사를 두어 해외 진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국과 베트남과 같은 지역에는 직 접 투자를 통하여 해외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해외 사업 추진이 기업의 기본 전략이 되면서 사업 성공을 위한 전략도 다 양하게 강구되고 있다. 새로운 사업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주도하는 조직 을 만들어 해외 사업의 영역 확대를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해외 사 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사업별 프로젝트를 만들어 세부 추진 전 략을 수립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행전략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일 이다. 각 국가나 지역마다 문화나 언어 그리고 거래 관행이 다양하기 때문 에 다양한 진출 전략이 요구된다. 그러나 다양한 국가별 특징을 모두 파악 하고 준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기란 더 욱 어렵다. 그래서 노동시장은 인재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인재는 많지만 사업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그야말로 전쟁이다.

세계화 전략을 위하여 LS전선에서는 사업전략에 맞추어 필요인재 요건을 설정하고 맞춤형 인재를 확보 육성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사 업 전략을 검토하여 전략 수행에 필요한 핵심 직무를 설정하고, 직무별 필 요 요건을 정의한 다음 적합한 인재를 가려서 배치한다.

그러나 해외 사업 전략이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필요한 인재를 사전에 확 보하고 육성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내부에서 적합한 인재가 육성되 기 전까지는 외부에서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 다. 항상 기업 홈페이지에는 채용 공고가 수시로 게시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도 진출을 위한 인재, 러시아 등 유럽 진출을 위한 인 재, 미래 시장으로 다가오는 남아메리카나 아프리카 지역을 위한 인재 확 보를 위하여 현지 채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업 경쟁의 핵심은 구성원의 경쟁력 확보

이와 같이 국가를 초월한 경쟁시대에 우리가 진출할 수 있는 지역은 무궁 무진하다. 다만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여부가 과제이다. 지금 사 회 진출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경쟁환경을 잘 분석하여 역량을 확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 경쟁이라는 항목을 상세히 살펴보면 결국 구성원의 경쟁력 확보가 핵 심이다. 구성원이 다른 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면 그 기업은 훌륭한 회 사가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항상 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뿐이다. 경쟁 의 피해자는 결국 구성원이다.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철저한 준비만이 험한 세상을 헤쳐 나가는 왕도임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면밀히 분석하여 국내 노동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지를 분석하고, 과감히 해외 목 표 시장을 정해 놓고 해외 시장에서 경쟁하는 방안도 검토해 봐야 한다.

그러한 인재가 되려면 기업이 세계화 전략을 구사하듯 개인도 자신의 역량 을 분석하여 국내기업에 입사하여 해외 시장을 상대로 활동하는 방법이나 외국 기업에 입사하여 목표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이 있다. 또 성장 가능성 이 있는 시장을 선정한 후 그 곳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수 도 있다.

국내 시장에서 성공 경험이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 한 진출이나 판매 계약을 통한 진출 등 기업이 진출하고 있는 다양한 방법 을 개인 차원으로 방안을 바꾸어 추진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추진 전략이 수립되면 무엇보다 먼저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 하는 것이 선결 과제다. 먼저 목표 시장의 문화를 충분히 학습하고, 언어 장애를 극복해야 함은 물론 목표 시장에서 경영 활동을 하기 위한 실행 전 략을 세밀히 수립해야 할 것이다.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반적인 식견과 전략으로 기대하 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 결과는 엄청난 고통을 안겨 줄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생존을 위한 노동시장은 절대 안정되어 있지 않음 을 인식하고 미리 철저한 준비를 하는 사람만이 선택된 길을 갈 수 있다 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업의 세계화 전략은 곧 구성원의 세계화 전략이라 는 사실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