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Q&A - 겨울방학 자원봉사 활동
상태바
캠퍼스 Q&A - 겨울방학 자원봉사 활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Q&A


겨울방학 자원봉사 활동


겨울방학이 한 달 정도 남았다. 아직까지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결정하지 못한 대학생들이 있다면 학점도 따고 봉사경력도 쌓을 수 있는 자원봉사에 도전해보자.

올해부터 공무원시험에서 자원봉사활동을 반영한다는 언론보도가 있었 는데?

경기도 지방직 공무원의 경우 올해 7월부터 자원봉사 실적을 면접시 반영 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실적 가산제’라는 것이다. 면접평가요소 중 공 무원의 정신자세항목에서 봉사경력을 반영한다. 봉사활동 시간별로 봉사실 적을 상중하로 판단하여 평가한다.

그렇다면 일반기업에 입사할 때도 자원봉사 경력이 도움이 되나?

물론이다. 자원봉사경력이 입사시에 도움이 된다. 지난해 7월 한 신문사 가 대기업 채용담당자 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력 외에 중시하는 경력으로 자원봉사 및 아르바이트 등 사회활동경력(44%), 해외유학경력 (24%), 수상경력(14%)을 꼽았다. 요즘은 기업들이 자체적인 이력서 양식 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력서에 ‘자원봉사경력’을 기입하는 항 목을 따로 만든 기업들도 많다.

대표적으로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SK그룹, 신세계, 대우일렉트로닉스,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ABB코리 아, FNC코오롱 등은 사회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공채응시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면접의 주요기준으로 삼고 있다. 한 그룹의 채용담당자는 ‘사회봉 사를 했다는 점은 인성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며 채용시 봉사 경험이 있는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봉사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복지단체나 기업봉사단체 또는 시에서 운영하는 단체 등에 신청을 통해 봉 사활동하는 방법도 있으며, 개인이 운영하는 커뮤니티나 공동체를 통해서 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몇 군데를 소개하자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복지넷 (www.bokji.net)은 소외아동, 청소년, 장애인, 여성, 부랑인 복지 관 등으로 분야가 나뉘어져 있으므로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결식아동이나 노숙자들의 먹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된 푸드뱅 크(www.s-foodbank.or.kr)에봉사자로 신청하면 차량봉사, 기탁물 재포장, 전달, 무료급식 과정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해외봉사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면.

워크캠프는 각국의 젊은이들 10~30명이 모여 여름에 2~4주간 함께 생활하 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하루 6~8시간 근로를 5 일간 하며 같은 나라나 인접국가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워크캠프에 신청 하면 저렴하게 한달 정도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효과도 볼 수 있다.
해비타트는 집 없는 가난한 이웃을 위해 기업과 개인의 후원금 및 노동력 으로 보금자리를 지어주는 봉사활동이다. 만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 할 수 있다.
지구촌 나눔 운동은 빈곤국의 개별협력사업과 보건의료사업과 관련된 봉사 활동인데, 3주간에 75만원이면 참가할 수 있어 지원자부담이 적고 현지에 책임자가 근무하고 있어 안전하고 실질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6주간 호주를 돌며 환경자원봉사를 하면서 체류비의 50%를 지급받는 자원봉사활동(CVA)이 있고, 중국에서 한국어 교육을 하면서 동시에 중국 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봉사활동(KIVA), 국제 기아, 질병, 문맹퇴치 민간 기구(JTS)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밖에 태평양아시아청년봉사단 (www.pas.or.kr), 국제학생봉사단(www.vois.net), 굿네이버스 해외자원봉 사단(www.gncorps.org), 한국국제봉사기구(www.kvo.or.kr), 국제대학생자 원봉사연합회(www.daejayon.org) 등등 수많은 해외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있으니 봉사의 성격과 비용, 기간 등을 고려하여 해외봉사활동 계획을 세 우길 바란다.

해외자원봉사의 경우 봉사자가 돈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것도 있다는 데?

정통부가 주최하는 KIV(Korea Internet Volunteer)는 IT강국 e-korea를 홍 보, 국제 위상을 높이고자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참가자에게 왕복항공권 및 지원설비등을 지원하고 1인당 100만원 정도를 별도 지급하고 있다.
외교통상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개발도상국 지원사업의 하나로 일반 봉사단과 병역의무로 수행되는 국제협력요원이 있다. 봉사기간이 최 소 2년 이상으로 길긴 하지만, 2년간의 현지 체재비, 항공료, 국내 정착금 까지 지원하는 등 파격적인 혜택이 있으며 그만큼 경쟁률이 치열하다. 20~61세이면 지원 가능하며, 서류와 필기 면접을 거쳐 3개월간 합숙훈련 을 한 후 해외로 파견된다.
이밖에 영국 전역에 있는 사회복지기구를 지원하는 CSV의 자원봉사 프로그 램이 있는데, 봉사기간 동안 무료로 숙식이 제공되며 일정액의 돈이 지급 된다. 매 4개월 봉사 후 1주간의 휴가기간 동안 여행경의비 일부도 지급된 다.
또한 미국캠프에서 자원봉사 하면서 1,000~1,500달러의 돈을 지급받는 CCUSA(camp counselor USA)도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