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취업 가이드 - 이벤트/공연 주요 직종과 업무
상태바
매스컴 취업 가이드 - 이벤트/공연 주요 직종과 업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매스컴 취업 가이드 - 이벤트/공 연 주요 직종과 업무


‘끼와 감각’ 있다면 도전하라


■ 이벤트PD (이벤트 Planner)

이벤트 플래너는 이벤트를 계획, 운영 실행하고 그에 따른 조직의 구성 및 관리, 인원들간의 의견조율, 예산의 책정과 집행 등을 하며 결과에 대 한 분석, 평가를 하는 최종책임자인 동시에 총지휘자를 말한다. 이벤트 프 로듀서는 기업의 이미지 상승이나 지역문화, 스포츠, 박람회, 컨벤션, 공 연 등의 여러 가지 이벤트를 기획하는 전문가로 행사 내용의 선정에서 구 체적인 절충, 수송, 설치까지 모든 업무를 대행한다.

이벤트 프로듀서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계획성이 있어야 한다. 이벤트 PD는 철저하고 뚜렷한 목표 및 전략 에 따라 기획을 입안하고 제작·진행·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일의 추진 중에 부딪히게 되는 실현 불가능 한 현실, 내·외부의 의견 불일치나 변경 요구에 동요하지 않고 강력하게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
셋째, 조직력 및 지도력이 필요하다.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재를 배치해 조 화시키고, 지휘 감독이 일사불란해야 한다.
넷째, 인간관계이다. 광고주, 내부전문가, 외부관계자 등의 많은 사람을 설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무엇보다 좋아 야 한다.
다섯째, 크리에이티브 능력이 있어야 한다. 즉, 독특한 테마의 개발 능 력, 독창적인 연출감각이 있어야 한다.
여섯째, 수익 감각이다. 예산 수립, 배분과 수익률에 대한 안목과 감각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동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기 위해서 자기 자 신이 먼저 감동을 해야 한다.

이벤트 업무를 잘하려면 타고난 끼와 감각이 있어야 하고, 상상력과 아이 디어가 많아야 한다. 그리고 ‘이벤트 PD’, ‘이벤트 개론’, ‘MPR’ 등 의 이벤트 관련 서적도 열심히 읽어 기본기를 닦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 다.

■ 공연기획자

공연이 가능하도록 행사를 기획하고 제작하며 공연의 전반적인 흐름을 리 드하는 전문가로, 대중공연콘서트·뮤지컬 기획·오페라·특수공연·연극 ·무용 등 다양한 장르를 기획하는 사람이다. 공연 무대에 관한 전반적인 컨셉을 구성하고 제작을 하기 위한 스태프를 짜서 한 편의 스토리를 무대 에 올리는 일을 한다. 본인이 총감독 하에 무대를 해석, 배치하는 업무와 홍보와 마케팅의 부분까지 책임을 맡기도 한다.

공연의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공연기획자는 예술가와 사회를 연 결하는 매개체로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문업종으로 분류 됐다.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종합예술에 대한 다방면의 재능이 있어 야 한다. 총감독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솔력과 종합적인 사고 력, 판단력이 요구되며, 무대, 음향, 의상, 조명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 한 지식, 그리고 공연이라는 문화상품을 외국에 알리기 위해선 외국어 능 력도 요구된다.

18세 이상의 공연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기획력이나 공연에 대한 전반적 인 지식을 쌓은 후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물론 지금까지 주먹구구 식으로 공연판(?)에서 어깨너머로 쌓던 지식도 이젠 많은 교육원들이 생 겨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교육 받은 이들은 전문 공연 기획사, 프로덕션, 방송국, 일반기업, 리조트 산업, 관공서, 언론 사, 여행사, 기타 대행사에서 문화관련 기획자로 활동할 수 있다.

■ 컨벤션기획사

컨벤션기획사는 국제회의의 유치·기획·진행 등에 관련된 일을 하는 직 업 또는 사람으로서, 국가가 관리하는 국가기술자격 33개 종목 중 하나이 다. 1급과 2급이 있다. 국가간의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평화 증진에 이 바지할 수 있는 관광 산업의 한 분야로서, 각종 국제회의 유치 및 개최 활 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신설되었다.

주요 업무내용은 국제회의의 유치·기획·준비·진행 등 제반 업무 운영 과 회의목표 설정, 예산관리, 등록기획, 계약, 협상, 현장관리, 회의평가 등이다. 국제회의의 기획운영과 경영 등 제반 업무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회의기획 및 진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컨벤션 시장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종 관광 산업으로 다양한 관련산 업이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고, 다양한 대형 국제회의 유치가 계속 추 진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응시자격은 1급은 대학교 졸업 후 7년 이상의 실무종사자(기술사 수준)이 고, 2급은 대학교 졸업 수준이면 된다. 1급의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으로 컨 벤션 기획실무론, 재무회계론, 컨벤션 마케팅이 있고, 실기시험으로 컨벤 션 실무(컨벤션 기획 및 실무 제안서 작성, 영어 프레젠테이션)가 있다. 2 급의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으로 컨벤션 산업론, 호텔·관광 실무론, 컨벤 션 영어가 있고, 실기시험으로 컨벤션 실무(컨벤션 기획 및 실무 제안서 작성, 영어서신 작성)가 있다.

특히, 어학과 컴퓨터활용능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PPT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유창한 회화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앞으로 국제회의 및 세미나가 대내외적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므 로 전망이 밝은 직종 중 하나이다.

<공연기획자 영역>
▶ 제작파트 : Chief Director, Producer, Program Director, AD, FD
▶ 무대파트 : 음향, 조명, 영상, 무대, 카메라, 특수효과 등 하드웨어 관 련 디자이너
▶ 무대지원파트 : 소품, 분장, 코디, 디자인, 사진, 구성관련 디자이너
▶ 행정파트 : 기획, 홍보, 마케팅, 행정, 통역전문가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