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과 제안-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시 고려할 사항
상태바
전망과 제안-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시 고려할 사항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전망과 제안


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시 고려할 사항


최근 정부에서는 대학생의 직업진로탐색을 위하여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 다. 노동부에서는 1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올해부터 『대학 취업지원기 능 확충사업』을 실시하는데 대학(전문대 포함)이 재학생 및 미취업 졸업 생을 대상으로 취업강좌 운영, 직장체험 활성화, 일자리 정보제공 등 직업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는 경우 사업비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에는 총 10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지원대학은 사업계획 공모·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2·3년제/4년제, 수도권/지방대학으로 유형 을 분류하여, 재학생수를 기준으로 쿼터를 설정·지원하려 하고 있다.

또한 노동부는 올해 3,33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1만2,000명의 실업자 등 을 대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그중에서 대졸 미 취업자 등 고용보험의 적용을 받지 못한 실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신규 실업자 훈련 1만7,000명, 비진학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우선선정 직종 훈련 1만9,000명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15~29세 미취업청소년의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직장체험 연수지원제의 2006년 사업 이 연간 6만명 선 규모로 본격 시행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도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강좌개설 등에 대한 예산을 확 보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 내 여학생 특화 진로교육과정(교양과정) 개설·지원(‘06), 공과대 학 여학생 취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06), 학교-노동시장 간 연계 강 화를 위해 대학에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 설치·운영과 관련하여 여대생커 리어개발센터 설치 확대와 취업연계 기능 강화(표준화된 여대생커리어개 발 프로그램 개발·보급 :‘06), 홈페이지 및 DB 구축, 온·오프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한 진로지도 및 직업정보 제공의 체계화(‘06), 대학출 신 우수여학생 취업촉진을 위한 「지역사회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의 활 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2006년도 여대생 특화 진로교육과정 개설 지원사업 계획 여대생 특화 진로 ·직업교육관련 교양교육과정 전반을 살펴보면 계열 구분이 없이 전체 학 생 대상 과정으로 고등교육법 등에 의한 4년제 대학으로 교육대학, 한국교 원대, 방송통신대, 원격대학, 여자대학을 제외하며 다른 사업에서 유사한 목적과 내용으로 지원 받는 과정은 제외한다. 사업부서는 대학의 취업담 당 부서(종합인력개발센터 등)이며 취업담당 부서와 학사조직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참여할 수 있으며 지원 금액은 총 1억원으로 교육과정 지원비 연간 1,000만~2,000만원 내외(1학기 과정당 1,000만원 내외)이 다.

그러나 아무리 정책적 관심이 커진다고 해도 왜 그 정책을 수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리와 당위성에 대한 검토 없이는 알찬 정책을 세울 수 없다.

과연 왜 대학생들이 이렇게 진로 탐색을 하여야 하는가? 급격한 변화를 경 험하고 있는 직업사회에서 대학생들은 먼저 직업의 의미와 직업사회 변화 전망을 고려한 직업선택원리에 관하여 알아야 하며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 고 있는 직업세계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러한 시대의 직업의 의미 와 올바른 직업선택의 중요성, 원리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사회를 사는 데 있어서 직업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이는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의 상당수를 할애하기 때문이다. 청년실업 문제와 중장년 실업의 증가에 따라 직업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것이 되었다.

직업은 개인이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활동과 사 회활동을 의미하며, 일에 대한 대가를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업이란 하늘이 맡긴일, 떳떳한 일, 나누는 일, 전생의 허물을 이 생에서 보은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희생과 봉사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하 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이란 인간이 가치를 창출하기 위 해 정신적, 육체적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일에는 수입을 목적으로 하 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이 있다.

그러면 올바른 직업 선택은 왜 필요할까? 지식정보화사회와 국제화 등에 따라서 직업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IMF 이후 경제사정에 따라 평생직장 은 없어지고 평생직업이 강조되고 있다. 직업 선택을 잘못해 전직한 경우 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취업난 와중에도 직장인 10명 중 2명은 1 년 이내에 회사를 그만두고 있고, 연령별로는 20대가 가장 심한 것으로 나 타났다.

이를 파랑새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입사하자마자 퇴사하는 것이다. 그 이유 는 자신의 적성과 임금 등에 대한 탐색과정 없이 입사한 후 연봉이나 근무 환경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로 탐색 시 고려사항

직업 선택에도 나름대로의 이론과 원리가 작용하는데 이를 고려한 진로 탐 색이 올바른 직업 선택을 위하여 꼭 필요하다. 진로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 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 성이 있어야 하고, 장래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모 든 결정을 한두 가지 기준만으로 내려서는 안 되고 많은 정보를 평가 분석 한 후 그 중에서 가장 장점이 많은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자 신감 있게 진로를 결정하고 결정된 진로에 대해서는 꼼꼼하고 철저하게 준 비하고, 가능하면 결정시기를 빨리한다. 즉 저학년 때 결정하는 것은 그만 큼 준비기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대학졸업생들의 취업 부진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만 큼 대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같이 대학을 졸업했 지만 어떤 사람은 쉽게 취업이 되고 어떤 사람은 취업이 안 된다. 그 이유 는 무엇일까?

취업이 되는 사람의 특징은 자신의 진로를 얼마나 충실하게 탐색했는가 아 닌가에서 찾을 수 있다.

대학 재학 중 전공공부하기도 바쁜데 왜 직업진로탐색까지 해야 할까? 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고서도 빠른 시간 내에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 고 있지 못하고 있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정부에서 대학 졸업 자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교육을 시켜주고 인턴제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그곳에 강의하러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은 자신이 무 엇을 하겠다는 뚜렷한 목표의식이 없는 경우와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 를 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다.

실제로 대학 졸업생들을 교육하면서 교육 담당자들이 교육생들에게 직업 을 가져야한다는 의지를 갖고, 인생의 목표를 정립하라고 자극을 주어야 할 정도로 대졸 교육생들은 목표의식이 없는 형편이다. 어떤 졸업생은 대 학 재학 중에 이런 경험을 했더라면 졸업 후 진로가 더욱 명확했을 텐데 하고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대학생의 진로탐색은 꼭 필요하다. 대학생들 이 자신에 대하여 알고 목표를 잡기 위하여 대학 생활 중 진로탐색을 반드 시 하도록 해야 한다. 직업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자신을 깊이 알 고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 △자신의 가치, 흥미, 능력, 라이프스타일과 일 치하는 현실적인 목표 설정 △적합한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 △변화하는 환 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대학생들은 직업진로 탐색을 통하여 ①최적의 희망직업을 선택할 수 있 고, ②자신의 내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③진로정보에 대 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고, ④의사결정능력을 신장하고, ⑤진로의식의 성 숙을 가져 올 수 있다.

대학생들에게 직업진로탐색을 위한 어떤 기회가 주어지는가? 현재 대학생 들이 체험할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기회로 먼저 정부의 취업지원제를 들 수 있다. 현재 정부부처별로 다양한 취업지원제(인턴제)를 실시하고 있 다. 다음은 대학의 취업지원제이다. 대학 내에서 대학생들이 서비스 받는 진로 및 취업 서비스는 학교생활연구소상담검사, 취업관련세미나, 취업부 업정보, 취업전산망, 학과지원서비스, 진로관련 교과목 수강, 고용관련기 관 방문 등이 있다.

대학생의 진로탐색 과정

대학 재학 중 직업진로 탐색은 어떤 절차를 따라 하면 좋을까? 직업진로탐 색 과정은 문제해결 과정이며 의사결정과정이어야 한다. 직업진로탐색을 위한 단계모형이 진행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 직하다.

대학생의 직업진로 관리모형으로 ①직업진로관련문제에 관한 정보를 얻고 분석하는 직업진로 탐색단계, ②자신의 능력과 관련 환경의 특성에 대해 비교적 완전하고 정확한 지각을 의미하는 자기 자신과의 환경에 대한 인식 단계, ③개인의 경력상 도달하고 싶은 미래의 지위와 능력의 목표설정 단 계, ④개인의 직업진로목표 달성을 돕기 위한 일련의 활동인 전략, ⑤ 개 인이 직업진로와 관련된 피드백을 얻고 사용하는 과정인 직업진로평가의 단계가 있다.

첫째, 직업진로 관련 문제에 관한 정보를 얻고 분석하는 직업진로 탐색단 계이다. 이와 관련해 사회경제적 배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 다. 세부적으로 일이 개인의 삶의 다양한 측면(여가,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일이 삶에서 가지는 중요성을 알고 사회· 경제적인 변화(세계화 등)가 개인의 진로 개발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대응하며 사회적, 기술적, 산업 및 직업의 변화가 개인의 삶에 끼치는 영 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인식단계이다. 이는 다시 말해 자신의 역 량을 발견하고 자기진단을 해 보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 해 인식을 할 때 우리는 자신과 환경의 철저한 인식을 통해 적합한 직업진 로목표를 정하고 적합한 전략을 개발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자신 과 일에 대한 정확한 평가 없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어려운 일이다. 중요한 점은 목표가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설정될 때 좀 더 적합하고 현실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셋째, 직업진로목표 설정단계이다. 직업진로목표란 개인이 경력상 도달하 고 싶은 미래의 지위와 능력을 말한다.

넷째, 직업진로전략 단계이다. 직업진로전략이란 개인이 직업진로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돕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통하여 △직무에 서의 역량 증대 △일에 대한 몰입 증대(열심히 일함.) △능력개발(훈련가 직무경험을 통함.) △기회개발(연락망 구축) △지원관계 개발(멘토, 스폰 서, 동료) △이미지 형성(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줌) △조직 내의 정치 이해 이다.

마지막 단계는 진로개발과정 평가 단계이다. 진로개발과정 평가는 개인이 직업진로와 관련된 피드백을 얻고 사용하는 과정이다. 진로개발과정 평가 는 직업진로를 탐색하는 데 있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까? 직업진로관리 를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계속적이고 적극적 인 직업진로관리가 없으면 과거의 잘못이 반복될 수 있다. 변화하는 환경 또한 지속적인 직업진로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사람들 또한 변한다는 점이 다.

원하는 직업으로 인생의 가치 실현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앞으로 대학에서 다루는 진로탐색과정은 다음과 같 은 목표를 충족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대학생들이 가까운 미래에(1~4년 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인생의 가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직업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심어주고 직업진로 목표 및 목표달 성 전략 수립 방법론을 알아 학생들이 자신의 직업진로를 자기 주도적으 로 설정, 개발해 나가도록 안내하는 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 다.

진로탐색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는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전망하고 올바 른 직업 선택을 위한 직업진로탐색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직 업진로 탐색을 위한 출발점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다양한 진단 도구(직업흥미, 성격유형, 직업가치관 검사 등)를 통해 직접 자기진단을 해 봄으로써 개인의 진정한 실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인이 지향하는 인생의 가치를 도출하고 그 가치들에 기초해 자신이 진정으로 원 하는 직업진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행전력을 장단기적인 시각에서 수립 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새로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창업’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정립 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제반 방법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과 주요기업들의 인재 선발기준을 이해하고 구직 성 공을 위한 셀프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대학생들은 대학생들에게 진로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고, 인생 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하고, 진로탐색기회를 통하여 학생들이 객관적 으로 자신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의 직업세계에 대해 이해해야 하 며, 필요한 교육훈련이나 자격에 대하여 알게 하고,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 로 요구되는 직업 기초능력을 기르며, 성공직업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고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성공직업인을 멘토로 삼아 배움을 얻는 과정 을 주어야 하며, 평생 동안 공부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