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새내기, 온 힘을 다해 진로를 잡아라!
상태바
대학 새내기, 온 힘을 다해 진로를 잡아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7.28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전문가 기고


대학 새내기,
온 힘을 다해 진로를 잡아라!


이 영 대 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대학은 5년제인가? 최근 대졸 미취업자의 증가에 따라 1년 정도 더 공부 해 취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긴 말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대학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 후 취업전망 인식을 비교한 결과 대학 졸 업 후 즉시 취업할 것 같다는 의견은 10명 중 2~3명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6개월이나 1년 정도 돼야 취업할 것이라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정부가 대학졸업자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교육을 시키거나 인턴제를 실시하 는 프로그램이 증가했고 실제로 그곳에 강의하러 가면 대학 재학 중 왜 자 신의 진로에 대해 미리 준비하지 않았던가 후회하는 이야기를 듣게 된 다.

대학졸업생들이 취업을 못하는 이유는 뚜렷한 목표의식이 없고 자신에 대 한 정확한 이해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학 졸업생들을 교육하 면서 교육담당자들이 교육생들에게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의지를 갖게 하 고 인생의 목표를 정립하라고 자극을 줄 정도로 대졸 교육생들은 목표의 식 없이 시간을 버리고 있다. 대학 4학년까지 16년간의 시행착오와 수천 만 원의 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학 졸업생들이 대학 졸업 후 1 년간 추가적인 방황을 하고 있다.

물론 앞으로 50년 동안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회에 1년 늦게 나가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대학 교육을 이수한 본인과 가족들의 기대를 생각하 면 취업을 하려는 적극적 의지를 가지고 노력을 해야 한다.

대학생들이 자신에 대하여 알고 목표를 잡기 위하여 대학생할 중 진로탐색 이 필요하다.
현재 대학생을 위하여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대학 졸업 후 1년을 더 공부하지 않아도 될 만큼 충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 근본적으로 진로탐색이 무엇인지 대 학생들이 먼저 잘 인식한 다음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검토하고 활용해야 하겠다.

진로탐색의 추진시 고려할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이 진로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많은 대학생들이 진로 탐색을 하고 있지만 대학 졸업 후 취업을 못해 추가로 공부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듯이 대학 저학년 때부터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 져야 하고 이를 진로탐색 시간을 통하여 발견하여야 한다.

둘째, 대학생들이 인생의 목표를 잡아야 한다. 자신과 세상에 대한 눈을 가지고 자신이 가야할 길, 즉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한 미국대학이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를 보면 목표를 가지고 있는 3% 의 사람이 나머지 97%의 사람에 비해서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았다는 사실 을 보고하고 있다. 일단 목표를 작성하고 기록하고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셋째, 진로탐색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기회를 가 져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신체조건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가치관등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도록 해야 한 다. 적어도 대학교 때 직업선호도 검사는 매년 1번씩 실시해 진로선택에 참고한다. 인터넷상에서도 실시간으로 결과가 제시되는 심리검사를 잘 활 용하고 그 기록을 관리한다.

넷째, 앞으로의 직업세계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대학생들은 미래의 직업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그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정 보를 알아야 한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거시적 으로 보는 시야가 좁을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 다.

다섯째, 필요한 교육훈련이나 자격에 대해 알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졸 업 후 가질 수 있는 진학기회(입시제도의 변화 등), 졸업 후 가질 수 있 는 취업기회, 학생이 앞으로 필요한 자격증 및 취득방법에 대해 잘 알아 야 한다.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종목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성격과 흥미, 능력에 알맞은 종목을 선택하며, 자격증의 효용성이 높고 사회적으로 좋 은 평가를 받는 것, 장래성이 있는 것을 선택한다.

여섯째,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을 길러야 한다. 현대는 과거와는 다르게 지식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과거처럼 어느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평생 동안 직업생활 을 영위한다는 것은 이제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직업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즉 기초직업능력의 습 득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 능력은 단순히 직업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 나 기능의 개념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나가는데 공통적이며 기본 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화시대에 요구되는 국제감각능 력, 외국어 능력,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정보화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 력, 의사발표능력 등을 갖추고 앞으로 직업세계에서 더욱 많이 요구되는 감성능력, 네트워크 능력 등이 필요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무슨 일이든지 하면 된다는 열정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일곱째, 대학생들이 진로체험 활동을 통하여 직업에서의 성공인에 대한 올 바른 이해를 하고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성공직업인을 멘토(Mentor)로 삼 아 배움을 얻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기쁨과 열정으로 하고, 하는 일 그 자체를 좋아하며, 보람과 긍지를 느끼 고 있다. 성공한 사람은 옛 것을 그대로 배우는 것을 넘어서 아무도 하지 않는 새 것을 새롭게 자기 나름대로 창출해 내는 사람들이다.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에 종사하여 자신의 재능과 적 성을 살리고 있다.
장기적인 시야를 가졌고 시대적 흐름을 통찰해 선 구자적으로 그 분야에 뛰어들어 활동한다. 목표를 세우고 불가능에 도전하 는 용기를 가지고 있었고, 그로 인해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서도 꿈을 현실 로 실현했다. 현재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다. 평생 동안 공부한다. 다양한 경험을 살리면서 계속 공부하고 노력하 며 부지런하다.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발전을 기하고 자기 관리에 철저하 다.

여덟째, 평생 동안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제는 평생학습사회 가 되고 직업을 가진 이후에도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런 사회에서는 자신의 경력을 단계적으로 관리(Career Account)해 야만 한다. 앞으로 교육과 훈련경력은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또 다른 근거가 된다. 학력사항뿐만 아니라 어떤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훈련 을 받았는지는 경력개발에 필수적인 사항이 된다.

요즘에는 정규 학교과정 이외에도 별도의 교육훈련기관 및 프로그램이 다 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특히 온라인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6-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