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스피킹 선생님으로부터 전해듣는 KNOWHOW
상태바
현직 스피킹 선생님으로부터 전해듣는 KNOWHOW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4.08.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인터뷰

이론과 실제는 다를 수 있다. 실제적인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나 팁들이 매우 중요하고, 오히려 더 실제적인 정보가 될 수 있다. 스피킹 시험도 마찬가지다. 이론적인 방법들로 스피킹 공부를 시작하는 것보다, 실제 현장에서 스피킹 강의를 전문적으로하는 선생님으로부터 현 주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스피킹 공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보다 더 나은 정보들로 여러분의 스피킹 공부가 한결 수월해 질 수 있다.


Q. 일단 선생님의 간략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현재 종로 파고다어학원에서 토익 스피킹 강의를 하고 있는 Amy 김 강사입니다. 미국에서 10여년 정도 이민생활을 했고, 한국에 돌아와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어요.

Q. 선생님이 직접 강의를 하시면서 보신 학생들에 대한 질문을 해볼게요. 강의를 듣는 학생들중에 시험 성적은 높았지만 실제로 영어를 사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있는지요?
실질적으로 고득점, 즉 레벨 7이나 8을 받는 사람들은 시험 성적 자체가 높아요. 그리고 영어 사용하는 능력 또한 좋다고 생각합니다. 토익 스피킹 시험은 문항 당 말을 하는 시간이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유창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표현이나 순발력을 집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보니, 고득점을 받는 사람들은 그만큼의 기본 실력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죠. 시험에 필요한 어휘를 집중적으로 외우고 꾸준한 연습 그리고 훈련으로 노력한 분들이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하지만 기본 실력이 어느 정도 이상 되더라도 시험이라는 특성 상 말하기 시험 자체에 대한 전략도 필요하다고 봐요. 또한, 토익스피킹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리스닝 능력도 있어야지 가능한 점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레벨 7이나 8이라는 고득점은 외국인과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되어야만 나올 수 있는 점수입니다.
단, 단기간을 공부하더라도 자신만의 의지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충분한 훈련으로 많은 연습을 한 분들은 그만큼 노력한 결실이 좋은 성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Q. 실제로 스피킹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강의를 들으러 오는 사람들은 주로 어떤 사람들인가요? 직장인이나 구직자, 대학생들이 대부분일텐데 수업분위기는 어떤가요?
수업을 하다보면 참여하는 학생들의 연령대는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달마다, 그리고 시간대 별로 수강생들이 다르거든요. 말씀하신대로 직장인이나 구직자, 대학생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긴 해요.
요즘에는 단기간에 스피킹 점수를 따길 원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짧은 시간 안에 시험 준비를 하는 분들, 그러니까 시험 준비만을 위한 영어 스피킹을 공부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템플릿만을 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익 스피킹이라는 수업을 듣는 사람들은 시험을 준비하려고 오는 사람들이다보니 이런 경우가 많거든요. 아무래도 시험을 위한 수업이다 보니 실질적인 영어의 말하기 표현을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아요. 하지만 처음에는 시험 공부만을 목적으로 수업을 듣다가 영어에 흥미를 느껴서 더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토익 스피킹을 공부하다보면 새로운 표현들도 영어로 표현하는 법도 배우고 여러 가지 표현을 익히게 되잖아요.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회화 표현들과 고급 표현이 포함된 어려운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까지 두루 배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틀을 가지고 공부를 하다 보면 말하기 자체에 흥미가 생기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시험만을 위해 강의를 들었다가 영어 스피킹 자체에 흥미를 느껴 회화 수업을 더 듣는 학생들도 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학생들이 정말 영어를 잘 하게 됐으면, 실제적인 영어 말하기 실력이 많이 늘어서 자유자재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요. 그래서 수업시간에 시험에 필요한 expression은 물론이고, 외국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다양한 표현들을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최대한 잊어버리지 않고, 많이 쓸 수 있는 표현들 위주로 많이 보여드리려고 하고 있어요.
이렇게 외운 다양한 영어식 표현들을 활용하여 시험에 응시하면 고득점이라는 성과도 눈으로 직접 보게 되니까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더라고요.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처음엔 영어 말하기라는 것을 어렵게 느끼더라도 배우고 나면 어느 정도 입이 트이기 때문에 영어말하기에 점점 관심이 생기는 것이죠.
 

Q. 실제적인 말하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말하기 능력 자체를 실제적으로 늘리고 싶다면, 본인이 어디에 어떻게 어떤 용도로 영어를 쓰고 싶은지에 따라 달라질 수있어요. 때문에 본인의 관심 분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자신의 흥미를 활용하면서 연습한다면 그러한 소재들은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잡지나 동영상을 통해 패션에 관한 단어들부터 점검하세요. 그 분야와 관련된 어휘들을 익히고 자신이 패션에 관해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을 문장을 만들어 말해 보거나, 문장 자체를 그대로 외우는 것이죠. 그래야 오랫동안 기억하고 실제로 쓸 수 있습니다. 반면 운동에 관심이 있다면 운동과 관련된 단어들부터 시작하면 되고요. 이때, 듣기를 함께 해주는 것이 좋아요.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관련된 영어 방송이나 영상을 들으며 듣는 연습을 해주세요.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쌍방향적으로 서로 주고받아야 하는 것이니까, 말하기 연습과 듣기를 함께 훈련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회화 능력을 늘리고 싶다면, 실생활에서 한국말로 주고받는 대화들을 자꾸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도 중요해요. 내가 말한 것을 어떻게 영어로 표현하는지 궁금해하는 관심이 중요하죠. ‘오늘은 뭘 먹을까?’를 생각하더라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하는 이런 궁금증이요. 정말 이러한 작은 연습들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토익 스피킹은‘넘을 수 있는 산’입니다. 산을 넘어가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력도 필요하죠.입에 잘 붙지 않는 영어 문장들을 계속해서 연습하고 반복적으로 시도하면서 노력한다면 원하는 목표점수가 분명 나올 거라 생각해요. 시험 점수가 목적이라면 짧고 굵게 투자해서 좋은 점수 나올 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