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문제풀이 전략
상태바
NCS 문제풀이 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1.2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소통능력 ①
김선재 공취달 대표 행정안전부, 삼성멀티캠퍼스, 교보문고 등 ‘NCS 학습전략’ 강의 저서 「2019 공취달 NCS」, 「2019 한국농어촌공사 NCS」

필자는 공공기관 채용에 NCS 직업기초능력평가가 도입된 2015년부터, 본 평가시험을 대비한 교재 제작 및 실전 전략 연구를 해오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다수의 출제사로부터 공기업 필기시험 문제 출제의뢰를 맡아, 출제위원 혹은 출제 프로젝트의 PM으로 위촉되어 지금까지 1,000문항 이상의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을 출제하거나, PM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 연재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최종합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효과적인 문제풀이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란 무엇인가?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체계화한 제도이다. NCS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직무에 상관없이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한 능력을, 후자는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규정한다. 그런데 아직 직장 경험이 없는 신입급 취업준비생들을 직무수행능력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바, 신입급 채용에서는 주로 지원자의 ‘직업기초능력’ 보유 여부를 파악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가 필기시험 전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가 왜 중요한가?
지난 몇 년 간 공공기관과 은행권의 채용과정에서 공공연하게 채용비리가 일어났다. 이 과정에 수많은 인재들이 부당한 탈락을 경험하였고, 부정행위에 연루된 기관들은 명예가 땅바닥에 떨어져 버렸다. 이를 목격한 많은 기관의 경영자들과 인사담당자들은 채용과정에서 비리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가장 객관적인 채용도구인 필기시험이 전체 채용과정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특히 공채 응시자가 1만 명 이상인 대형 공공기관들 및 은행권은 채용비리 원천 방지를 위해 서류전형 자체를 폐지하고, 필기시험을 1차 전형화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제는 성공 취업을 위해선 필기시험, 특히 공공기관 및 은행권의 필기시험 체계로 자리 잡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확실한 고득점을 받아야 한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빈출 유형 및 대응방법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법 중 하나가 ‘빈출 유형의 풀이 방법을 미리 암기해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해당 유형과 마주치게 될 때 경쟁자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10회에 걸쳐 가장 빈출되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들을 알아보고, 해당 유형들의 풀이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법령형 문항 소개
아래의 문항은 최근 공공기관 NCS 시험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유형 중 하나인 법령형 문항이다. 법령형 문항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항의 지문이 대부분의 취준생들에게 생소한 법률, 규정과 관련된 지문이다. 따라서 일반 지문에 비해 가독성은 떨어지는 반면, 지문의 길이가 길어 읽는 데 많은 시간이 든다. 둘째, 문항의 구조는 주로 지문과 선지의 내용 간 일치·불일치 여부를 판단하거나, 간단한 계산을 통해 특정 숫자를 도출하는 형태이다.
본 문항이 NCS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이유는 NCS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공공기관들이 대부분 법정기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무에서도 법률 및 각종 규정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공기관의 인사담당자들은 법령형 문항을 선호한다. 또한 많은 취준생들이 법령형 지문에 익숙하지 않아, 굳이 억지로 구조를 꼬아서 문제를 출제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문항 변별력이 발생하는 장점도 크다.

법령형 문항 풀이 방법
이러한 법령형 문항은 언뜻 보기에는 어려워 보이나, 푸는 방법만 알면 의외로 싶게 해결할 수 있다. 법령형 문항의 지문은 다른 의사소통문항 지문들과는 달리 조·항으로 여러 개로 구분되어 있는 경향이 있고, 특히 지문과 선지 간 일치·불일치 여부를 묻는 문항의 경우, 지문의 조·항 1개가 선지 1개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우선은 빠르게 읽기를 통해 지문 내용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선지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 부분만 발췌 읽기를 하여 문제를 풀면, 의외로 적은 시간 안에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구체적인 적용 방안은 아래의 예시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