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코멘트로 본 2019 채용시장 키포인트(2)
상태바
인사담당자 코멘트로 본 2019 채용시장 키포인트(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3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담당자 채용설명회

휴온스그룹

“PT면접을 실시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구성원들과, 그리고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원활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형식보다는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잘 드러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원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임을 표현해야 한다. 면접에서는 지원직무에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적극 어필해야 적합한 인재라는 인식을 줄 것이며, 특히 정말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절실함을 보여주야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본그룹 인사담당자

회사 이름만 바꾸어도 무난한 자소서는 복붙으로 여겨지게 되고 성의 없는 자소서로 평가된다. 회사의 핵심가치와 지원직무를 연계해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차 면접은 12일 합숙면접이다. 팀 게임, PT면접, 임원면접 등 다양하게 진행되며 그 과정 속에서 본그룹과 적합한 인재인가를 평가한다. 이 과정을 통해 회사와 지원자는 최종적으로 서로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JW그룹 인사담당자

“JW그룹 공개채용의 컨셉은 패션왕을 찾아라이다. 이때 패션이란 디자인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과 도전을 가리킨다. JW그룹은 평소에 도전하고 포기하지 않으며, 꼭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작은 것에서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 왔던 것이 있다면 좋게 평가한다. 그리고 학점이라는 것은 학교생활에서의 성실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한다. 만약 본인이 판단하기에 학점이 너무 낮을 경우 학점이 낮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인적성검사에서는 어떤 질문이 나올지 전혀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본인의 평소 성향, 태도를 기반으로 솔직하고 일관되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오일뱅크 인사담당자

면접에서는 서류를 기반으로 질문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작성을 솔직하게 해야 하고 면접 답변과정에서도 서류작성대로 일관성 있게 대답해야 한다. 그리고 임원면접에서는 현대오일뱅크 대표가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최종면접에서는 현대중공업그룹 CEO가 직접 참여한다. 1~2단계 면접이 탈락자와 합격자를 가르는 단계라면, 마지막 3단계 최종면접은 합격자와 그룹 CEO가 편안한 대화를 나누는 자리이다. 긴장될 수 있는 자리인데 긴장하지 말고 아버지가 앞에 계신다는 생각으로 편안하게 답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한섬 인사담당자

한섬의 채용 특징은 브랜드별로 채용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가장 우선이다. 한섬은 현대백화점 그룹사인 만큼 현대백화점 그룹사의 비전과 인재상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2차 면접부터는 브랜드별 채용이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코스맥스그룹

자소서에는 해당 직무에 왜 지원했으며,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 지원 직무와 연관성을 갖도록 논리적·창조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오타나 회사명의 경우, 실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작성한 입사지원서를 꼭 출력해서 검토 후 제출해야 한다. 또한 회사의 채용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경영철학이나 경영이념을 참고하여 회사에 대한 총체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작성할 때 코스맥스에 맞게 작성하듯이, 면접 역시 코스맥스에 맞게 접근해야 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