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취업준비생에게 가장 정확한 정보를!
상태바
공기업 취업준비생에게 가장 정확한 정보를!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5.2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커뮤니티, 취업을 리뷰하다 ① | 공준모

공기업은 안정적인 일자리로 취업준비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공기업의 채용은 사기업과 마찬가지로 주로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 면접으로 이뤄진다. ‘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 공준모는 공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2010년 설립됐다.

공준모를 처음 개설한 매니저는 대기업에 다니다가 회의감을 느끼고 공공기관으로 이직했다. 당시에는 공공기관 채용인원 절감 정책이 시행되던 때라 이직이 더더욱 어려웠다. 더구나 일반적인 취업포털사이트에서는 공기업 취업 정보를 얻을 방법이 없었다. 반년 만에 공기업 이직에 성공한 그는 취업커뮤니티를 만들어 정보 부족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겠다는 마음에서 공준모를 개설했다.

http://cafe.naver.com/studentstudyhard

공준모는 현재 37만여 명의 회원들이 가입해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공준모는 중앙공기업, 지방공기업, 대학, 비영리기관 등의 채용정보를 싣고 있다. 현직자, 교직원의 게시판 공간도 따로 조성되어 있어 공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현장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누구나 자신의 스펙을 털어놓을 수 있게 했다는 점이 공준모의 특징이다. 주목해볼 만한 것은 ‘늦깎이 준비생/이직’, ‘고졸급 자유게시판’이라는 공간을 따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다양한 회원들의 공간을 두면서 정보 공유의 범위가 특정 연령층이나 직종을 아우르고 있다. 

또한, 공준모는 각 기업과 직무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관련 자료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적합한 역량을 지닌 사람을 선발하기 위한 장치다.

이 커뮤니티는 NCS 가이드를 제공하고, 온라인 스터디를 집중적으로 운영해 취업준비생들이 문제풀이를 함께하는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NCS에 대한 난이도 평가와 시험장에 대한 후기도 접할 수 있다. ‘필기 난이도 투표’도 있어 ‘한국 00공단 필기시험 결과 완벽 분석‘과 같이 기업별, 직렬별 분석 자료가 게시되고 있다. 이는 실제 응시자들의 평을 양적으로 분석한 자료로 신뢰도가 높다.

‘취업 보물창고’라는 카테고리에서는 자세한 취업수기를 싣고 있다. 조회수가 1만, 추천이 100이 넘는 게시글들이 많다. 채용박람회와 스터디에 대한 평도 있어 자신에게 맞는 채용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돕는다.
공기업은 나이나 학력의 문턱이 낮아 누구든 취업에 도전할 수 있다. 공기업 채용에 대한 인기가 날로 더해가면서, 공준모를 찾는 회원들 또한 급격하게 늘고 있다. 각계각층의 취업준비생들이 공준모에서 자신과 목표가 같은 사람들과의 정보를 교류하고 있었다.

 

 

공준모 이렇게 운영한다!

몽구스(닉네임) 공준모 매니저

 

공준모는 “공공기관 취업에 대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취준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아무리 좋은 글들이 많아도 비영리 추천글로 위장된 업체의 광고 글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차단하면서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준모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확실한 도움이 되는 소수의 글을 발굴해 게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0개의 글보다는, 1개의 의미 있는 정보 글이 취업준비생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저희 커뮤니티 운영진의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운영진은 평소 카페 내 회원들의 게시글과 댓글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저자 확보를 위해서 외부 미팅 등에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공준모의 멘토 분들과 공준모의 취준생 회원들과 만남의 장을 주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저명한 분들에게 칼럼, 가이드 글을 부탁드리는 게 아니라, 저스펙 최종 합격자 등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필진들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정보 글 작성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준모는 수능 6등급 공공기관 최종합격자, 공공기관 5곳에 최종합격한 공공기관 인사담당자 등 다수의 멘토 겸 필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