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뷰티와 헬스를 선도할 글로컬 인재 원해
상태바
세계 뷰티와 헬스를 선도할 글로컬 인재 원해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5.2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맥스(주)

지난 4월 2일 경희대 중앙도서관 시청각실에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전문 기업 코스맥스그룹 상반기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코스맥스그룹은 1992년 창업 후 중국과 미국, 인도네시아, 호주, 태국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 ODM업체 NuWorld를 인수해 COSMAX WEST를 설립했다. 이후 태국법인인 코스맥스타일랜드를 설립해 세계 화장품 ODM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이번 2018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은 국내법인 14개 분야, 중국과 미국 해외법인 13개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Point 1. 27개 모집구분별 맞춤지원 준비해야
국내법인(코스맥스비티아이, 코스맥스)은 각각 5개 분야, 9개 분야, 해외법인(코스맥스차이나, 코스맥스광저우, 코스맥스유에스에이)은 각각 8개, 3개, 2개 분야로 모집을 구분한다. 코스맥스비티아 ‘해외영업기획’이 신입과 경력으로 전형이 진행되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문은 신입 모집전형이다.

채용설명회의 인사 담당자는 국내법인과 해외법인, 세부직무 선택 시 해당 직무에 따라 전략적으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자격요건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 예를 들어, 코스맥스차이나 법인의‘R&I’를제외, ‘R&I’ 직무 분야 지원 시에는 화학이나 화공, 생명공학 관련 석사학위가 요구된다. 또한, ‘해외영업기획’분야는 영업마케팅과는 다른 마케팅 기획 직무로, 시장조사와 상품기획 등 첫 단계 마케팅인‘전략마케팅’분야와는 업무가 다르므로 신중한 지원이 필요하다.
 

Point 2. 해외법인 지원 시 해당 국가 국적과 외국어 능력 필수
미국과 중국의 3개의 해외법인에 지원을 할 경우, 해당 국가의 국적과 언어가 뒷받침돼야 한다. 해외법인 분야의 면접전형과 교육은 국에서 진행된다. 인사담당자는“해외법인의 경우 해외근무의 기회가 주어지는 만큼 상당수 지원자들이 해외법인에 지원하고자 한다. 하지만 현지 법인에 상주하는 사원을 모집하는 만큼, 해당 국가의 국적이 지원 자격요건”이라고 정리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활한 현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외국어능력이 필수적인 자격요건이 된다”고 말했다.
 

Point 3. 자기소개서 서술은 논리적으로!
전형절차는 원서접수와 인성전형(온라인), 서류전형, 그리고 실무진 면접이라 할 수 있는 역량전형, 최종면접으로 진행된다. 인사담당자는 원서접수와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인성전형은 창의성을 위주로 보며, 솔직하고 일관된 답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자기소개서 세 가지 문항 중 마지막 문항인 경영이념 문항을 서술할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문항은 바름·다름·아름의 코스맥스 경영이념을 최근 사회적 이슈와 연관지어 서술하는 문항으로, 단순히 키워드를 인용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사례로 쓰기보다 논리적인 서술이 필요하다는 것. 서류전형 통과후각전형(역량전형, 최종면접)은 이전 절차 점수와 상관없이 개별 채점으로 진행된다. 역량전형에서는 ‘해외영업’, ‘디자인’ 등 각 부서별 실무진이 多대多면접을 진행한다. 직무별로 해당 업무에 적합한지 검토하는 단계다. 인사담당자는 최종 면접전형은 다대다로 진행되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