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직무 분석 ④ 영업마케팅직군┃마케팅]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전략은 경험에서 나온다!
상태바
[주요 직무 분석 ④ 영업마케팅직군┃마케팅]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전략은 경험에서 나온다!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7.10.3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업마케팅직군은 소비자에게 회사의 상품을 알림으로써 구매욕을 자극하는 일을 한다. 영업마케팅직군의 직무 내용은 상품 특성을 따라가게 되기에, 기업마다 상세한 직무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본질적인 사항은 변하지 않을 것이므로, 공통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마케팅 직무를 파악해본다.

 마케팅은 곧 전략싸움!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파워를 만들어내는 직무인 마케팅은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일을 한다. 프로모션 전략, 광고, 홍보 등 매출 신장을 위한 여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주 업무다. 따라서 마케팅 부서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구상해야 한다.
 
 한편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일(프라이싱)도 마케팅 부서에서 주도하기에, 원가와 이익을 감안해 가장 소비를 자극하는 적정가격을 매기는 ‘프라이싱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세워진 전략대로 일을 수행한 뒤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 분석하는 것도 마케팅 부서의 업무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는 가맹·대리점의 의견을 듣기도 한다. 이러한 반응을 전략 수립 시 반영하여 상품과 시장상황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때문에 마케터는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직무 스펙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 경험(기업 홍보대사, 체험단, 마케터 활동 등)
 •마케팅 관련 공모전 참여 경험 혹은 수상 경력
 •브랜드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등 관련 자격증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 새로운 제품을 구상할 수 있는 창의성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해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발굴 능력
 •매출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에도 무너지지 않는 강한 정신력
 •손익 분석을 위한 원가 개념과 손익마인드, 커뮤니케이션 역량, 통계프로그램 활용능력 등

 자소서 및 면접 Point
 지원 경쟁이 치열한 직무 중 하나가 바로 마케팅이다. 따라서 해당 직무에 지원한다면 미리부터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관련 경험을 쌓고 이를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적극적으로 어필하자.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를 꾀하고 싶다면, 자기소개서 제출 시 지원 기업의 상품 판매 전략이나 광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함께 제출해도 좋다.

 또한 면접 전에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업 방향성을 숙지하고, 업계 이슈도 반드시 정리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업계의 이슈가 사업 방향에 끼치는 영향을 나름대로 생각해보고, 전략에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자신이 그 과정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도 정리해보자. 물론 실무진들의 눈에는 초보적인 수준으로 보이겠지만 노력한 것 자체가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