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직무 분석 ⑥ 연구개발직군┃제품개발] 기획력과 사업가능성 분석력이 필요한 제품개발 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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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직무 분석 ⑥ 연구개발직군┃제품개발] 기획력과 사업가능성 분석력이 필요한 제품개발 직무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7.10.31 12: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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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은 죽어가는 기업을 소생시키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또한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트렌드를 주도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상품을 개발하는 부서는 기업경쟁력과 미래를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객의 needs를 실현하는 제품개발 직무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제품개발 직무는 더욱 중요해졌다. 제품개발은 크게 기획과 개발 분야로 나뉜다. 일부 기업에서는 기획 분야를 영업마케팅 직군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제품기획은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일이다. 이렇게 기획이 정해지면 제품의 사업가능성을 따져본다.

 제품개발 분야는 기획을 실체로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제품 설계도를 제작하고 생산에 앞서 생산시스템을 점검하는 일 등 제작을 위한 사전준비를 진행한다. 디자인 부서에 의뢰하여 디자인을 받으면 기획 당시 콘셉트와 가격 수준에 맞는지를 놓고 수차례의 회의가 이어진다. 이렇게 결정된 디자인으로 테스트용 시제품을 제작하여 제품에 이상은 없는지 파악하는 업무도 개발 분야의 몫이다. 또한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이를 해결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이후에도 제품의 대량생산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양산 인정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후 양산 및 완료 보고서를 작성하면 제품 개발은 마무리된다. 하지만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업무가 이어지기도 한다.

 제품개발 직무 스펙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관련 전문 지식(화장품은 화학, 주류는 미생물·발효 관련 학문 등)
 •제품 사업가능성 파악을 위한 손익계산능력, 리스크 분석 관련 경제지식
 •제품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설계관련 프로그램 활용능력 

 제품개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유관 부서와의 협업 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기까지의 개발단계에서 겪는 실패를 견딜 수 있는 인내심
 •소비자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

 자소서 및 면접 Point
 산업군에 따라 제작되는 제품의 성격이 다르므로 필요한 기술 분야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은 필수다. 이러한 사항은 기본자질에 해당하므로 차별화를 꾀하려면 이외의 다른 역량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에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끝까지 해결한 경험이나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중심으로 강점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에서는 문제를 발굴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어필하자. 한편 제품개발 직무는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잦은데, 여기서 연구를 이끌어가는 위치이므로 해당 직무를 소화하려면 리더십도 필요하다.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적재적소에서 드러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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