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과 취업준비②/미니 인터뷰] “직무체험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직무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냈죠!”
상태바
[겨울방학과 취업준비②/미니 인터뷰] “직무체험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직무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냈죠!”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7.12.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이동익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어과 4학년

현재 한국외대에서 헝가리어를 전공하고 있는 이동익 씨는 마지막 학기만을 남겨두고 있다. 졸업을 앞둔 4학년 시기 인턴의 중요성을 깨닫고, 교내 진로취업센터를 통해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이후 프로그램에 신청하여 지난 6월 26일부터 8월 18일까지 뉴스킨 코리아 본사에서 인턴을 했다. 그에게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 참여가 취업준비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들어보았다.

Q.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은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나요?
교내 진로취업센터(이하 취업센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취업센터 선생님들과의 여러 상담을 통해 인턴의 필요성을 알았고, 직무체험 프로그램도 알게 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직무체험을 한 곳은 어디였나요?
글로벌 헬스·뷰티 기업인 뉴스킨 코리아에서 직무 체험을 했습니다. 뉴스킨 코리아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있습니다. 그곳에서 ‘이벤트&인정(Event & Recognition)’부서에 배치 받아 이벤트 기획과 회의록정리 등을 했습니다.

Q. 직무체험을 통해 얻은 바는 무엇인지요?
‘자신감’입니다. 취업 준비생이라면 누구나 불확실한 미래에 불안해 할 것입니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녹록치 않은 사회생활’, ‘대학과 사회는 정말 다르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직장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직무체험을 통해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저는 인턴 시작 전 한 가지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 목표는 인턴을 통해 사람들과 융화되고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인턴에 들어서기 전 스스로 4가지 원칙(인사, 보고, 정리 정돈, 다양한 사람 만나기)을 정해 실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만의 규칙을 잘 지키려고 노력해서인지 인턴 평가란에 99점이라는 점수를 받고 수료했습니다. 또한, 직무체험을 통해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성실한 태도로 회사 생활을 하면 어디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겠구나’였습니다. 그때 자신감을 크게 얻었습니다.

Q. 직무체험이 취업준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보는지요?
여러 모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체험 전에는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경험들로만 이력서를 채워나갔습니다. 하지만 실제 기업에서 인턴생활을 해보니 기업들이 원하는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턴과정 중 채용담당자 분께서 자기소개서 첨삭 및 면접 준비에 대한 특강도 해주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아무래도 채용담당자 시각에서 보는 자기소개서, 면접 관련 이야기를 실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점도 큰 도움이 되었죠.

Q. 앞으로 남은 학교생활을 어떻게 보내실 계획인지요?
주요 하반기 공채가 마무리 되어 면접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어공부에도 매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캠퍼스 생활도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남은 시간 동기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려고 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