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지역일자리로 지역 인재 잡다
상태바
양질의 지역일자리로 지역 인재 잡다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8.1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intro | 지역일자리 정책
일자리 창출은 전 국가적 과제다.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의 정책 시행이 활발하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5천100만 명 중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의 인구는 49.6%로 인구의 절반 정도가 수도권에 살고 있다.
 
이러한 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자체들은 지역의 경제구조를 분석하고 그에 맞춤한 일자리 정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지역에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인재를 수도권으로 유출하지 않기 위한 각 지역별 맞춤형 정책 지원이 활발하다. 
 
국내 고용시장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일자리 정책은 이를 타개할 대안이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지역 차원에서 일자리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중요하다. 지역별로 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 주도로 일률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것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 지역별로 경제구조의 특성이 다른 만큼 국지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일자리 창출이라는 숙제를 해결하는 것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이에 OECD와 EU에서는 지역 차원에서 일자리 문제를 바라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지역 인재들과 각 지역 기업들의 만남은 이제 더 이상 개별 주체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역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있어 각 주체들 간의 협의가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해당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는 데 있어 지역의 노·사·민·정의 주체들이 해당 지역의 고용관련 기구와 협의해 수립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저출산·고령화 문제로 행정구역상 많은 지역이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일자리 정책은 정부가 고심하는 국정과제 중 하나다. 국가적으로도 지역적으로도 인적 자원의 확보가 중요해진 시점이다. 지역의 일꾼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은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이다. 좋은 지역일자리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된다면 전 국가적인 정책 수립에도 귀감이 될 것이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힘을 합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난 6월 20일 고용노동부는 ‘2018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상은 지역일자리와 관련한 일자리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전국단위 행사로, 우수한 지역일자리 정책을 발굴하고 공유하는 장이 되었다. 이날 행사에서 수상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살펴보자면 실제로 고용지표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드러낸 것들도 많다. 
 
‘말은 제주로, 사람은 서울로’라는 말이 있다. 지역일자리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 실효성을 발휘한다면, 이 말은 더 이상 옛말에 불과할 것이다. 양질의 지역일자리를 창출하고 그에 대한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각 지자체들의 정책은 청년층만을 타깃으로 하지 않는다. 지역 청년층의 이동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정책도 많지만, 이들 지자체가 내건 일자리 정책은 해당 지역에 완전히 정착한 경력단절여성이나 중장년층도 대상으로 포함한다. 지자체의 정책을 잘 살펴보고 활용한다면 청년층 등의 구직자들이 굳이 수도권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