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이 가치를 말한다, 브랜딩의 비밀
상태바
이름이 가치를 말한다, 브랜딩의 비밀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9.01.2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셀프 브랜딩

이름값은 보이지 않는 가치다. A 휴대폰, H 아파트, K 자동차 등 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없이 많은 ‘이름값’에 둘러싸여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누구나 이름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스스로를 브랜딩을 하기 전 성공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벤치마킹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명성을 얻어 이른바 ‘이름값’을 하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모두가 ‘자기다움’을 지켜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셀프 브랜딩이 창업으로까지 발전해 ‘이름’을 개척하고 트렌드를 탈바꿈한 이들의 사례를 살펴보자.

 

창업가의 셀프 브랜딩, 브랜드 경영 전략이 되다
창업하는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고 사업화한다.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브랜딩이다. 회사가 브랜드이기 이전에 사람이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창립자를 비롯한 내부 구성원들 각자가 ‘자기다움’을 유지하면서 회사 외부 고객에게 조화로운 색을 내보인다면 금상첨화다.

1인 기업에 있어 개인의 셀프 브랜딩은 곧 기업의 브랜딩이다. 아무리 큰 대기업이라고 할지라도 그 시작은 작은 것을 브랜딩하는 데에서 시작됐다. 창업자 개인의 인생철학과 퍼스널 브랜딩 전략이 기업으로까지 확대된 것. 그러한 의미에서 성공한 창업가들은 모두 자기 자신의 셀프 브랜딩에도 성공한 사람들이다.

나만의 브랜드 체크리스트

준비 단계

1.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가?
2. ‘왜’ 나만의 브랜드,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가?
3. 내 브랜드가 누구에게 가장 사랑받기를 원하는가?
4. 타깃의 입장에서 그들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5. 내 브랜드가 시장에 전달할 기능적 혜택이 명확한가?
실행 단계
6. 브랜드의 성장은 사업의 성장과 함께 라는 것을 이해하는가?
7. 함께하는 구성원들이 같은 곳을 바라보며 뛰고 있는가?
8. 자신의 브랜드를 시각적, 언어적으로 고객에게 꾸준히 커뮤니케이션하려고 노력하는가?
9. 어느 정도의 자본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10. 꿈은 크게 가지되 실행은 최대한 현실적으로 구체화하고 있는가?

                                       「창업가의 브랜딩」(우승우·차상우, 북스톤) 中에서

 

포드자동차
자동차 ‘덕후’, 자동차의 대량생산을 이끌다

포드자동차는 20세기 자동차 제조업계를 뒤흔들고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 ‘자동차의 왕’ 헨리 포드는 미국의 한 농가에서 태어나 기계에 흥미를 느끼고 15세에 기계공이 되어 자동차에 몰두하였다. 그는 1899년까지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에디슨 회사에서 기술책임자로 일하면서 내연기관을 고안해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를 생산해 낸 바 있다. 1913년에는 조립 라인 방식, 즉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한 대량생산 시스템인 ‘포드시스템’을 확립했다.

 그의 브랜딩 철학은 의외로 단순하다. 그는 ‘시각의 전환이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조한다’는 신념으로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도전을 계속했다. 생산의 효율을 높여 제품가격을 낮춰 판매량을 극대화하는 도전을 계속해 왔던 것. 이러한 도전을 거듭한 포드자동차는 대량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그 전까지 천문학적인 액수를 기록했던 자동차 가격을 낮춰 누구든 돈을 모아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했다.

1920년대 미국 내 자동차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낸 포드자동차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현재 전 세계 20만 명이 넘는 직원을 두고 있다. 한 세기가 넘도록 대중들의 머릿속에 ‘자동차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 브랜드는 자동차에 빠져들어 학업을 중단했던 도전적인 젊은이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무인양품(무지)
브랜드가 없는 브랜드?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은 ‘브랜드가 없는 브랜드’다. 1980년 대형 슈퍼마켓 체인, 월마트스토어스의 자회사 세이부의 자체 브랜드로부터 시작한 이 브랜드는 ‘상표가 없는 좋은 물건’을 지향해왔다.
츠츠미 세이지는 세이부 그룹 츠츠미 야스지로의 아들로 무인양품을 창립한 장본인이다. 본래 세이지는 저항적인 문학작품을 선보인 소설가이자 시인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그는 예술가적 면모를 갖춘 탓에 대중문화를 그대로 답습하기보다 ‘탈대중화’를 실천한 인물이다. 그는 시부야역 일대를 리뉴얼하는 ‘파르코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이어가기도 했다.

세이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세이부 백화점을 시부야에 입성시키고 백화점의 명성을 높였다. 세이지의 ‘탈대중화’ 성향에서 탄생한 이 브랜드는 당시 유행했던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며 ‘브랜드가 없는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상표가 배제된 무인양품의 제품들은 차가워 보이기보다 단순하고 절제미가 있으며 따뜻한 감성까지 담고 있다. 어느덧 삭막했던 시부야역 일대가 부드럽고 따뜻한 감성이 있는 곳으로 탈바꿈했고, 그 영향력으로 차츰 세이부 그룹은 1980년대 일본의 대중문화를 선도하게 되었다.

불필요한 디자인을 덜어내고 브랜드 로고까지 드러내 보다 좋은 상품을 만들겠다는 것이 무인양품의 철학이다. 무인양품에서 15년 간 아트디렉터로 일했던 디자이너 하라 켄야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무인양품을 ‘접시 돌리기’에 비유했다. 그만큼 무인양품은 미니멀리즘과 제품의 품질 등 요소들의 균형을 정교하게 맞추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을 생산해왔다. 세이지의 독보적인 브랜딩 전략은 무인양품의 해외 진출을 이끌어 냈으며 ‘미니멀리즘’이라는 거대한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에어비앤비
집을 공유한다는 것

에어비앤비의 공동창업자 조 게비아, 브라이언 체스키, 네이선 블레차르치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아파트에서 함께 지냈다. 세 사람은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라는 생각에서 퇴사를 감행했으며, 아파트에 잘 쓰지 않는 빈 공간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사업아이템으로 구상했다.
사업 초기 터무니없는 이들의 발상에 투자자들은 이들을 외면했고 경영난에 시달려야 했으나, 이들은 그들이 지닌 아이디어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절실함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린 끝에 브랜딩에 성공할 수 있었다. 에어비앤비 본사 사무실에는 ‘You Blong Here’라는 문구가 적혀있는데 이는 본인의 집처럼 언제 어디서나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겠다는 의미다.

모르는 사람과 집을 공유한다는 신선한 발상은 그 자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냈다. 주거의 개념을 새롭게 풀이한 이들의 신선한 시각과 끈기는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데 충분했다. 이들의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2008년 설립된 에어비앤비는 폭발적인 이용자 수를 기록하며 성장하고 있다.

쉐어하우스 개념을 도입해 여행뿐만 아니라 부동산 영역에서도 기존의 틀을 깨는 데 성공한 에어비앤비는 호혜적이고 협력적인 이미지로의 브랜딩을 전개하고 있다. 여행자들이 낯선 곳에 머무를 때 꼭 비싼 금액을 지불하지 않고도 머무를 공간이 있다는 것을 친근감 있게 어필하고 있다.

 

유한양행
사회적 책임을 생각하다

유한양행의 로고에는 ‘모두의 건강과 행복’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의미에서 버드나무가 그려져 있다. 일제강점기 민족의 어려운 현실을 직면한 유일한 박사는 ‘건강한 국민만이 잃었던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라는 신념에서 제약 산업에 뛰어들어 유한재단을 설립하고 기업활동과 교육활동을 전개했다. 그는 누구보다 투명하고 정직하게 기업을 경영했다. 사업을 다각화해 의약품 생산과 동시에 위생용품, 농기구, 염료를 수입해 국민의 건강과 생활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종국에는 우리나라 특산품을 미국에 수출하여 민족자본 형성에 기여했다. 

그의 철학을 바탕으로 유한양행은 기업활동으로 축적한 이익을 성실한 세금 납부와 사회적 활동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되돌려 줘야 한다는 이념을 지켜왔다. 정직한 삶을 살았던 한 기업가는 경제적 이익만을 쫓기보다 국민, 나아가 인류의 어려움을 보듬고자 했다.
유한양행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정직함에서 비롯되었으며, 실제로 유한양행은 2014년부터 꾸준히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유한양행은 오래도록 창업자의 정신을 지켜온 만큼 정직한 브랜드로서 지금도 소비자들에게 신뢰감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배달의민족
재미를 배달하다

배달의민족은 ㈜우아한형제들이 제작한 배달 서비스 브랜드다.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시장이 활성화되기 이전인 2010년에 앱으로 출시된 이후 푸드테크 업계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배달의 민족은 ‘경희야 너는 먹을 때 예뻐’, ‘오늘은 치킨이 땡긴다’ 등 유쾌한 카피 문구로 일반인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배달의민족을 출시한 장본인, 김봉진 대표를 이끈 동력은 바로 ‘재미’다. 재미가 있는 일을 쫓다 보니 앱을 개발하고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던 것. 그는 본래 공업고등학교 전자과 출신이다. 공부에 흥미가 없었던 그는 속성으로 실무를 익혀 실력으로 승부하겠다는 의도로 고등학교 3학년 때 디자인 학원에 들어가 서울예술대학교 실내디자인과에 입학했다. 그 후 웹 디자이너로 일했으며, 전공을 살려 가구점을 차렸다가 폐업한 경험도 있다. 국민대 대학원에 들어가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며 디자인을 하는 친구들과 함께 스마트폰 앱 ‘배달의민족’을 개발하게 됐다.

배달의민족의 브랜딩 전략은 바로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재미’를 전파하는 것이다. 배달의 민족 광고물은 흰 바탕에 검은 글씨로 카피문구로 디자인된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이 광고물을 보고 금세 ‘배달의민족’을 알아볼 정도로 이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주는 반향은 대단하다. 소위 말해 ‘배민다움’은 ‘혁신적인 B급 문화’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함과 동시에 배달의민족은 요식업, 배달업계 트렌드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마리몬드
‘존귀함’을 말하는 착한 브랜드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던 평범한 대학생, 윤홍조 마리몬드 대표는 2012년 ‘디자인 제품과 콘텐츠로 존귀함의 회복을 실현하는 브랜드’ 마리몬드를 창업했다. 그는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고민하다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처음 마주하게 됐다. 주변에 대한 관심과 부조리에 대한 분노는 윤 대표를 망설임 없이 창업의 길로 이끌었다.

그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마주했을 당시 느꼈던 분노를 잊지 않고 할머니들의 삶을 꽃으로 형상화해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했다. 창업 초기 마리몬드는 매출이 좀처럼 올라가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으나 ‘존귀함의 회복’이라는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며 성장을 거듭했다. ‘수지 폰케이스’, ‘박보검 티셔츠’로도 주목을 받으며 특유의 꽃무늬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 꽃무늬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압화 작품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존귀함을 상징한다.

마리몬드는 창립 후 지금까지 의류, 악세사리 등 디자인 생활용품을 판매하며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금으로 전달해왔다. 마리몬드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인권과 존귀함이라는 인류보편적인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자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이다. 마리몬드는 지난 2018년 12월에는 일본에도 브랜드 런칭을 한 바 있다. ‘착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 마리몬드의 이야기는 보이지 않는 가치에 관심을 두고 이를 행동에 옮긴 청년의 브랜딩 스토리다.  

참고 : 「창업가의 브랜딩」(우승우·차상우, 북스톤)
           「배민다움」(홍성태, 북스톤)
           「날마다 브랜드」(임태수, 안그라픽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